악법도 법인가 한국의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던지는 질문은 “악법도 법인가” 라는 질문이라고 한다. 왜 그런지는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이런 시 한 편을 소개하고자 한다.
“악법도 법입니까”
학생이 질문하면,
“악인도 인간인가”
교수는 반문한다.
이렇게 말문을 막는
修辭 후에 돌아서서
‘악법도 법인가’
법학교수는 우울하다.
이처럼 악인도 인간이라고 아니할 수 없듯이 악법도 법이라고 아니할 수 없는 측면이 있다. 그러나 그 이전에 무엇이 악법인지를 정확히 알 필요가 있다. 나쁜 법률, 사회의 해독을 끼치는 법률. 곧 윤리적으로 사회 일반의 요구에 맞지 않는 법. 악법의 사전적 의미는 대강 이러했다. 그리고 저항권의 문제, 양심의 문제도 관련될 것이다. 악법도 법인가 에 대한 견해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상반된 의견이 있을 수 있다. 이 문제에 대한 답을 내린다는 것은 물론 불가능 할 것이다. 하지만 몇가지 자료와 분석을 통해 이 문제에 대해 자신의 주관적 견해를 나타내고자 한다.
첫째, 사형존페론의 문제에 대해 논해보기로 하자. 사형에 관한 논의는 존폐론이 치열하다. 사형은 폐지되어야 하는가 존치론의 골자는 다음과 같다.
사형은 생명을 박탈하는 극형이므로 일반인에게 겁을 주어 범죄억제의 효과가 대단히 크다는 것이며 살인이나 강도강간, 강도살인, 유괴살인 등의 흉악범죄인의 생명을 박탈하는 것은 사회적 정의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폐지론자들의 주장은
....
[법철학] 악법도 법인가 [법철학] 악법도 법인가
-목차-
1장 서두
2장 본문
1. 법의 개념과 특징
2. 악법의 의미와 특징
(1) 자연법론에서의 악법
(2) 법실증주의에서의 악법
(3) 라드부르흐의 법개념과 불법과 악법의 개념
(4) 홉스의 ..
[법과 시민생활] 악법도 법인가에 대한 나의 생각 악법도 법인가
법이란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정의를 실현함을 직접 목적으로 하고 국가의 강제력을 수반하는 사회 규범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그래서 나는 악법은 법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독약이 약이 아니라 그..
소크라테스는 악법도 법이라고 말한 적이 없다.
“ 소크라테스는 악법도 법이라고 말한 적이 없다.”
1.들어가는 말
잘알려져 있다시피 사형선고를 받고 수감중인 소크라테스와 그에게 탈옥을 간청하는 크리톤(Kriton)과의 대화를 담은 크리톤편은 소크라테스..
법의이념
법의 이념
법의 이념이란 법이 추구하는 가치를 말한다. 법의 이념에 대해서 많은 법학자들은 정의․공공 복리․행복 등과 같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설명해 왔다. 또한 법의 이념은 세계관의 차이에 따라서도 다..
막스베어의 생애와 이론에 대하여 "막스베어의 생애와 이론에 대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Ι. 서론
Ⅱ. 본론
1. 막스 베버
1) 생애
2) 법체계 이론
2. 막스 베버의 이론 비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법, 우리 사회를 지켜주는 동력이다. 법은 고대..
정의로운 국가란 무엇인가 [정의로운 국가란 무엇인가1)1) 정의로운 국가란 무엇인가, 권기헌, 박영사. 2012.
]를 읽고
인류의 정치·경제·사회·학문적인 모든 인간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유토피아’의 실현이라고 ..
그리스 교육사상가에 대해서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B.C.384~322)
1) 생애
부친 니코마코스는 마케도니아 왕의 시의(侍醫)로서 그의 어렸을 때의 환경이 경험을 중요시하는 후일의 학풍을 이루는 데 크게 영향을 끼쳤다. 18세 때 아테..
범죄문제 해결방안(범죄해결을 위한 범죄예방법) 범죄문제 해결방안(범죄해결을 위한 범죄예방법)
효과적인 범죄해결을 위한다면 범죄자의 행동에 대한 직 ․ 간접통제는 물론 범죄자의 사회적 환경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범죄문제 해결을 위한 범죄예방법은 다..
음악의 이해 - 서양 음악가의 생애와 작품 가에타노 도니체티
[Gaetano Donizetti, 1797.11.29~1848.4.8]
19세기 초 이탈리아의 오페라부파에서 오페라세리아로의 전환점에 위치하는 작곡가로 그의 오페라는 오페라부파에서 오페라세리아의 걸작에 이르기..
1980년대 후반 노동해방운동과 민주노총의 출범사 1980년대 후반 노동해방 운동과 민주노총의 출범사
1. 1988년 전국노동자대회
1987년 7.8.9 노동자대투쟁을 경험한 노동자들은 다음해 1988년 전태일 열사의 분신일인 11월 13일 연세대 노천 강당에서 ‘전태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