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색소의 분리

1. 잎색소의 분리.hwp
2. 잎색소의 분리.pdf
잎색소의 분리
1. 실험제목 : 잎색소의 분리

2. 목적
녹색잎이 들어 있는 색소를 추출해서 그 성분을 종이크로마토그래피법으로 분리하여 색소의 종류를 알아본다.

3. 이론
◆ 식물색소
식물계에 가장 널리 분포되어 있는 것은 프라보노이드라고 총칭되는 한 무리의 색소로서 꽃, 잎, 줄기, 수피, 재, 종자등 식물에의 각부에서 발견된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플라본류가 있다. 담황색이 수용성 색소이며 알칼리성에서는 진한황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옛날부터 염료로 사용된 것이 많다. 참마의 수피에 있는 미리세틴, 고삼의 봉오리나 양파의 갈색외피에 들어있는 퀘르세틴, 억새에 전초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옿린등은 식물염색의 색소로서 유명하다. 개나리의 노란꽃, 메밀의 전초에는 대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루틴은 근래에 약용으로서 동맥경화증의 예방에 사용되고 있다. 꽃의 빨강, 보라, 파랑이나 붉은 단풍을 만드는 안토시안류를 비롯하여 잇꽃의 색소 카사민은 옛날부터 입술연지나 붉은 염색의 염료로서 중요하다. 이외에도 식물색소는 여러 가지이고 그것의 이용역시 다양하다.

◆ 색소
물체에 색을 부여하는 물질, 이 물질의 입자가 가시광선 3000 ~7000Å의 어썬 파장 부분을 선택적으로 반사 또는 투과하는데 따라 그 색이 결정된다. 이와같은 특성은 색소분자의 구조에 따르지만 상세한 기구는 불명이다. 색소가 다른 물질에 흡착 또는 결합하기 쉬운 경우에 염료라고 한다. 색소는 천연색소와 합성색소로 대별되고, 천연색소는 다시 생채색소와 광물색소로, 생체색소는 다시 식물세포와 동물색소르 나뉜다.
....
자연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