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하층민의 생활상 / 의식(망탈리테)
- 경제적 측면
- 정치적 측면
- 사회적 측면
2. 고양이 대학살
3. 각 나라별 민담
Ⅲ. 결론
Ⅰ. 서론
계몽사상의 시대에 계몽되지 못한 사람들, 즉 우리가 말하는 하층민의 정신세계는 되찾을 수 없이 사라진 것처럼 보인다. 왜냐면 그들의 대부분은 글을 몰랐기에 남아있는 문화는 대부분 글을 아는 자들의 문화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18세기의 평범한 사람들을 포착한다는 것은 불가능하지는 않다 하여도 대단히 어려워서 그의 우주관을 추적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로 보인다.
게다가 근 세초 프랑스의 농민들은 계모와 고아의 세계, 비정하고 끝없는 노동의 세계, 거칠고 동시에 제어된 잔인한 감정의 세계에 살고 있었다. 그 이후에 인간조건은 너무도 변화하였기 때문에 우리는 그 삶이 야비하고 잔인하고 단명하였던 사람들에게 그 세계가 어떻게 보였는지를 상상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우리에게 한 가지, 그들의 정신세계를 알 수 있을 만한 도움거리가 있는데, 그것은 이야기이다. 우리들은 누구나 “흥부, 놀부”의 이야기를 알고 있으며 이 이야기를 통하여 우리 조상들에게 팽배하였던 권선징악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이것처럼 이야기는 그 민중의 성격을 반영하며 나타낸다.
전근대집단심성사1
전근대 집단 심성사
서론 – 조사 목적
본론 - 1. 민담으로 보는 18세기 농촌 하층민들의 모습
(1) 민담을 읽는 이유
(2) 18세기 하층민들의
(3) 민담속에 담겨진 내적의미
(빨간모자소녀, 장화신은 고양이..
문화로 보는 역사(고양이대학살)
Subject :
Major :
Prof :
Student No. :
Name :
Date :
문화로 보는 역사
『고양이 대학살 - 프랑스 문화사 속의 다른 이야기들』
차례
Ⅰ. 서론
Ⅱ. 본론
1. 농부들은 이야기한다 : 마더 구스 이야기의 의..
수업설계및수업행동분석에창의적문제해결
창의적 문제해결법
1. 창의적 문제해결법의 이론적 근거(William J. Gordon)
1)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대안을 창출하는 과정이 창의적 문제해결. 논리적 사고
과정과 대비됨. 그러나 최후의 대안 선택은 ..
종말론과 폭력 종말론과 폭력
1.
물론, 컨텍스트는 텍스트를 강제한다. {진보평론}이라는 매체는 텍스트에 대한 신중한 자기 검열을 할 뿐 아니라, 글쓰는 이를 강제한다. 우리 담론 세계에서 '신학'은 종교 담론 가운데서도 ..
독후감 - ‘천 개의 찬란한 태양’을 읽고 독후감 - ‘천 개의 찬란한 태양’을 읽고
천개의 찬란한 태양..한 태양이란 책에는 마리암과 라일라의 이야기가 쓰여져 있다.
두 주인공은 우연하게 만났지만 너무나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