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사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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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사냥
중세의 광기(狂氣), 마녀사냥

Ⅰ. 서론
Ⅱ. 본론
1. 유럽마술의 기원과 형성과정
(1) 고대의 마술
(2) 마법에서 마술로
2. 마녀사냥의 광기
(1) 마녀사냥의 시작과 르네상스

(2) 광기의 정점과 종교개혁
(3) 영국과 미국에서의 마술
(4) 과학혁명과 계몽주의 그리고
마녀사냥의 쇠퇴
3. 마술과 사회
Ⅲ. 결론

Ⅰ. 서론

마을에서 떨어진, 숲 가까이에 혼자 사는 노파가 있다. 이 노파는 약초 등을 재배하여 마을사람들과 그들이 가축이 병이 나면 치료를 해주거나, 산파의 일도 하며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그런 일 이외에는 마을사람들과의 교류가 거의 없던 이 노파의 집에 어느 날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노파는 영문도 모르는 채 그들에게 끌려간다. 그리고 노파는 잡귀를 연인으로 삼아 악마의 연회에 참가한 사실, 악마와 성교하고 계약했다는 사실, 성별(聖別)로 된 빵을 짓밟고 가톨릭 신앙을 부인한 일, 우박을 동반한 폭풍을 일으킨 일, 마을사람들의 분만 때 신생아를 받아내면서 그 뇌를 짓눌러 죽인 일, 마을의 쌍둥이 아이 중 하나의 피를 빨아먹었던 일, 자신의 딸을 악마에게 바친 일 등을 자백하라며 온갖 종류의 고문을 당하기 시작한다. 고통과 공포에 못 이겨 이 노파는 거짓 자백을 하게 되고 곧 화형에 처해진다.1)1) 1587년 딜린겐에서의 발푸르가 하우스만닌 사건을 참조하여 재구성하였음. 사건출처 문헌-제프리 버튼 러셀 저, 김은주 역 『마녀의 문화사』(다빈치, 2001) pp. 147~148.

이 사건은 십자군 전쟁, 페스트, 백년전쟁, 종교개혁을 거쳐 위그노 전쟁, 30년 전쟁과 소 빙하기라는 비극적인 재난으로 사회가 붕괴위기에 처해있던 15세기말부터 17세기말까지 유럽전역에서 자행되어 적게는 10만 명에서 많게는 50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을 처형했던 ‘마녀사냥’의 한 전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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