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사냥 - 중세유럽의 사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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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사냥 - 중세유럽의 사회상
마녀사냥 (중세 유럽의 사회상)

I. 서론 II. 본론 1. 마녀개념의 형성 2. 마녀사냥의 양상 3. 마녀사냥의 소멸 III. 결론 참고문헌

I.서론

마녀 라는 단어는 우리에게는 그리 낮 익지 않은 말이다. 흔히들 고깔 모자를 쓰고 빗자루를 타고 다니는 익살스러운 그림을 연상하기 쉽다. 그러나 마녀는 단순히 동화 속 악인이이 아니라 한 시대를 보여주는 인물이다. 물론 일인의 인물은 아니지만 종교적인 분쟁이나 사회의 혼란을 뒤집어씌우는 명목 좋은 제물이 되기도 했으며 자세히 들어가서는 당시 사람들의 사상이나 인식 심지어 처형 방법 등을 알수 있다. 이에 마녀사냥이라는 단편적 주제로 알아볼 수 있는 유럽 중세의 사회상을 심도 있게 조사해 보았다.

ll. 본론

1. 마녀개념의 형성

1) 마녀사냥의 배경과 실태

유럽에서는 대략 1450년부터 1650년까지 마녀재판이라는 집단적인 고발, 재판, 처형이 일어나 10만명 이상의 목숨이 희생을 당했다. 그들이 마녀로 지목되고 죽임을 당했던 가장 표면적인 이유는 공동체에 해를 주는, 즉 기독교적 질서 뿐 아니라 근대인들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다는 명목이었다.

역사학에서의 마녀연구는 일종의 도그마로부터 시작하였다. 즉 과학과 이성의 시대인 근대말기의 유럽인들은 자신의 선조들 중에 마녀가 있었다는 사실을 부인하였고 모든 책임을 진보의 걸림돌인 교황청으로 돌렸다. H.C. Lea를 태두로 하는 영미계의 이른바 자유주의 사가들은 이러한 논지를 펴는 대표적인 학파로서 교황, 심문관, 재판관 등 종교적 엘리트들의 비관용 정책과 광분을 마녀사냥의 가장 큰 원인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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