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녀사냥,마녀사냥사례,강호동은퇴,사회문제,네티즌문화수준

1. 인터넷마녀사냥,마녀사냥사례,강호동은.hwp
2. 인터넷마녀사냥,마녀사냥사례,강호동은.pdf
인터넷마녀사냥,마녀사냥사례,강호동은퇴,사회문제,네티즌문화수준
인터넷 마녀사냥
이대로 괜찮은가

서론
- 마녀사냥의 개념
본론
- 사이버 공간의 특성
- 인터넷 마녀사냥의 사례
- 현재 네티즌 문화의 수준
결론
- 시사점

1. 서론
마녀사냥이란
마녀사냥은 15세기 이후 유럽 교회에서 기독교를 절대화하여 권력과 기득권을 유지하는 종교적 상황에서 기근, 전쟁, 전염병 등으로 사회가 불안해지자 마녀라는 이름의 희생양을 통해 자신들에게 오는 비난의 방향을 돌리고 국민들에게 사회 불안을 대리해소 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 주는 것과 동시에 마녀를 따돌려 ‘우리 사회’는 안전하다는 허위 만족감과 그 만족감을 자신들이 주었다는 감사함을 느끼게 하는 하나의 사회적 배제, 통합기제로 사용되었던 것이다. 마녀사냥의 현대적 해석으로 정치학에서는 전체주의의 산물로, 심리학에서는 집단 히스테리의 산물로 간주한다. 사회학에서는 집단이 절대적 신조를 내세워 개인에게 무차별한 탄압을 하는 행위 를 의미한다.
인터넷이 발달해 감에 따라 장소에 관계없이 광장과 같은 장소에 모일 수 있게 되면서 현대판 마녀 사냥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집단이 개인을 상대로 근거 없이 무차별 공격을 가해 인격 살인 을 하는 것이 현대 사회에서의 마녀사냥이라고 볼 수 있다.

몇 가지 예를 보면, 최근에 연예인 강호동씨가 탈세 혐의로 국세청에서 조사를 받았다는 기사가 한 언론사에서 나왔고, 곧이어 다른 언론들도 그의 혐의를 연이어 보도하면서 이슈가 된 적이 있었다. 그와 더불어 인순이, 김아중씨도 함께 보도 되면서 많은 비난을 받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