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Rwggio Emilia)는 이탈리아 북부의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있는 시의 이름이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레지오 에밀리아 시가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하는 시립 유아 교육 체제를 말하며, 시립 체제 내의 학교들이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하여 발전 시켜온 질 높은 유아 교육 철학․행정조직․교수 학습 방법․프로그램․환경구성 등을 통칭한다.
Ⅰ. 서 론
1. 역사․분화적 배경
20세기 초 이탈리아의 산업화가 시작되면서 진보주의 교육자들이 유아 교육에 참여하게 되었고, 일하는 여성들을 위한 복지적 차원의 탁아와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1900년대와 1910년대를 유아교육의 성장기로 볼 수 있다. 실제 이탈리아는 2차 세계대전 전 파시스트 정부 치하의 20여 년 간 천주교회의 영향이 약화되면서 국민들은 직접 많은 주도권을 갖고 변화를 추구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강한 주도적인 전통을 가진 지방 도시들에서는 부모 공동 조합 형태의 학교를 설립코자 하는 자발적 시도가 이루어졌다. 독일군이 퇴각한 후, 레지오 지역에서는 폐허 속에서 가장 먼저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짓기로 결정하였다. 그 당시 레지오 부근의 ‘빌라셀라’라는 마을에서 부모들은 남겨진 탱크, 말, 트럭을 팔고 강가의 돌, 모래로 벽돌을 만들고 나무를 베어 보아 부모 협동 운동에서 시작된 최초의 학교를 지었다. 이런 이유에서 이때 지어진 학교를 ‘탱크 학교’라 한다.
1945년 교사였던 말라구치는 이러한 역사적 현장을 목격하고 큰 감동을 받게 되어 1994년 사망하기까지 교육자로서의 헌신적 봉사와 노력으로 레지오 학교들이 시립 유아 교육 체제로 전화, 운영, 발전하는 데 평생을 공헌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