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랑의 유래
고대 신라 역사의 花郞徒(화랑도-화랑의무리)는 화랑들과 그들의 무리를 말함이요 .현대무도에서의 花郞道(화랑 도-화랑의길)는 옛 화랑들의 무술이 비밀리에 전하여 오는 陰陽拳(음양권)을 전수받은 이주 방 선생이 1960년 처음으로 화랑도(花郞道) 라는 무도이름을 창시하여 옛 화랑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그들의 호국정신을 무도를 통하여 후세 에 남기고자 화랑도라는 무도를 창시하게 된 것이다.
2. 화랑의 성립과 활동
(1) 화랑도는 청소년들을 모아 집단적으로 훈련하는 원시 사회의 풍습이 발전한 것으로, 한명의 화랑을 우두머리로 하고 수백 명의 낭도가 함께 모여 자연을 배경으로 노래와 음악을 즐기며 심신을 수련하고 도를 닦던 신라 시대 청소년 수련 단체이다.
(2) 화랑도의 기원 : 처음에는 원화 제도에서 시작되었는데, 남모와 준정이라는 아름다운 두 여인을 원화로 삼아 그녀들을 중심으로 300여 명의 무리를 모았다. 그러나 서로 시기하 여 준정이 남모를 자기 집에 초대하여 술을 마시게 한 후 강물에 밀어 죽게 하는 사건이 일어나고 그 결과 준정도 처형당해 곧 모임은 흩어지게 되었다. 원화 제도가 실패하자 귀족 출신으로 잘생긴 남자를 뽑아 화랑으로 삼아 받들게 하니 많은 무리가 모였다.
(3) 화랑도의 조직 : 진흥왕 37년 화랑도가 국가 조직으로 양성되기 시작하면서 조직의 지도자를 국선, 화랑, 화주, 풍월주라고 불렀으나, 화랑이 일반적인 이름이었다. 화랑 밑에 는 문호가 있었고 그들은 낭도를 거느렸다.
(4) 화랑도의 생활 내용 : 화랑도는 집단 생활을 통하여 서로 도를 닦는 것, 노래와 음악을 즐기는 것, 이름난 산과 강을 찾아다니며 즐기는 것 등 도교적인 학습을 주로 하였다.
....
화랑도불교
삼국시대사
花郞道를 通해서 考察해 본 新羅의 佛敎
- 목 차 -
1. 서 론
2. 본 론
(1) 화랑도
1) 화랑도의 기원
2) 화랑도의 조직
(2) 화랑도에 미친 불교사상
1) 승려낭도
2) 화랑도의 윤리와 세속오계..
통일신라시대의 철학 통일신라시대의 철학
화랑도의 철학적 성격
元曉의 철학사상
義湘의 철학사상
유학사상의 전개
薛聰
....
신라의신분제도
신라의 신분제도 - 골품제에 관하여
1. 골품제(骨品制)의 성립
2. 골품제의 신분구조
(1) 성골
(2) 진골
(3) 두품 신분
3. 골품제도의 사회적 제약
(1) 골품과 관등(官等)의 규제
(2) 골품과 생활양식
4. ..
신라하대 지방민의 동향과 구휼과 호족의 등장 신라하대 지방민의 동향과 구휼과 호족의 등장
신라하대 지방민의 동향과 구휼
신라 하대는 한국고대사회의 해체기로서 여러 가지 모순이 노출되었다. 이 시기의 사회문제는 신라사회의 내부에서 발생하여 스스..
야영교육의기본사상 1) 야영교육의 기본사상
<요약>
우리나라 야영교육의 사상적 원류를 살펴보면 통일 신라의 화랑도에서 그것을 찾아볼 수 있다. 화랑은 6세기로부터 10세기까지 고대 한국의 신라에 존재하고 있었던 청소년 단체..
◈ 태권도의 유래 ◈ ◈ 태권도의 유래 ◈
● 삼국시대
태권도는 고구려 ·신라 ·백제 삼국의 정립시대로 들어가 상충적대하게 되자, 자연히 무예진흥을 서두르게 되었고, 특히 진홍왕(24대:534∼576) 때 편제를 개편하여 범국가적인 청..
호족, 나말여초의 선종불교, 선종불교와 사회제세력의 관계 ◉ 목 차 ◉
Ⅰ. 호족
ⓛ 호족의 등장과 나의 서술방향
② 나말여초의 사회변동과 호족세력의 추이
Ⅱ. 나말여초의 선종불교
① 선종의 성립
② 선종의 성격과 사회적 기반
Ⅲ. 선종불교와 호족의 관계
① 선종과 호..
a60297_천년전의 글로벌 CEO 해상왕 장보고
우리가 고등학교 국사 시간에 배운 장보고란 인물을 기억하는 사람은 얼마나 있을까 삼국사기에 전해지는 내용 속에서 우리는 장보고를 단순히 바다에서 싸웠던 한 장수 중 한명으로 기억하는 사람이 대부분 일 ..
글로벌 ceo장보고를 읽고 1.글로벌 CEO 장보고
●최초의 자유무역주의자
-골품제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신라 사회에서의 미천한 출신인 장보고는 민간무역이라는 새로운 장르 개척
-장보고 출현 이전→정치적, 군사적 차원에서의 교류
-장보..
태조왕건의세계 태조 왕건의 세계
Ⅰ.서론
우리 나라 역사상 박진감에 넘쳤고 생기 가득 찼던 시대를 꼽으라면 단연 후삼국 시대를 말할 것이다. 세상 끝날 까지 서릿발 세워 호령하며 영생 불멸할 것 같은 신라왕국이었다. 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