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권도의 유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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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권도의 유래 ◈
◈ 태권도의 유래 ◈

● 삼국시대

태권도는 고구려 ·신라 ·백제 삼국의 정립시대로 들어가 상충적대하게 되자, 자연히 무예진흥을 서두르게 되었고, 특히 진홍왕(24대:534∼576) 때 편제를 개편하여 범국가적인 청소년 수양단체가 되었던 화랑들의 무예수업을 빼놓을 수 없다. 신라의 무예는 화랑도의 수련기술을 대표적으로 꼽는다. 그들은 학문을 닦는 한편 신체를 단련하고 무술의 하나로서 수박을 행하였다. 그들은 유 ·불 ·선 사상을 바탕으로 하였고, 그 중에서도 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경주 불국사의 석굴암에 부조된 금강역사 보살상이 태권도의 막기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은 석가모니의 호위장으로 역사를 표현한 것이나, 이 상으로 인하여 당시 화랑들에게 미친 태권도의 영향이 대단히 컸을 것으로 본다.

또 그런가 하면, 고려 고종 때 이승휴가 지은 《제왕운기》에 나오는 신라 무술의 대목에서 탁견술을 기술한 것이 있는데, 그 중 비각술의 신비한 기술을 묘사한 시구가 있다. 태권도의 옛말인 ‘태껸’도 이 탁견에서 유래한다.

백제에서는 태껸, 즉 태권도가 행해졌다는 기록이나 유적을 볼 수 없으나, 《제왕운기》에 의하면 백제의 무술로 수벽타의 오묘한 기술을 묘사한 시구가 전해지고있다.

● 고려시대

고구려 ·신라 때 어느 정도 틀을 갖춘 태껸이 더욱 체계화된 것은 고려시대에 이르러서이다. 특히 무인들의 사회에서 무술연마의 일환으로 독특한 한 분야를 차지하고 있었던 사실은 여러 사실에 의해 알 수 있다. 고려사에서는 태권도를 수박 또는 수박희라고 기록했으며, 무예로 권장했기 때문에 그 수준도 상당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라에서도 수박희를 잘하는 사람에게 벼슬을 내리기도 했다는 기록도 많이 볼 수 있다.

이를테면, 의종은 이의민의 수박희를 가상하게 여겨 벼슬을 올려 주었고, 그 밖에 두경승 ·최충헌 등이 수박희를 매우 잘함으로써 많은 일화를 남겼다.

● 조선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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