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
20년이 넘도록 붓을 꺾어 오던 나는 교원 노릇을 하면서 알게 된 한 소년, 그의 젊은 홀어미와 할아버지, 그들이 살아온 낙동강 하류의 외진 모래톱에 얽힌 기막힌 사연을 묻어둘 수가 없어서 다시 붓을 들게 된다.
나는 당시 K라는 일류 중학교에서 교편을 잡고 있으면서, 비가 억수로 내리던 날 지각을 한 건우를 추궁하다가 그가 조마이섬이 라는 낙동강 하구의 모래섬에 산다는 것과 홀어머니 밑에서 나이든 할아버지를 모시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는 더욱 관심을 보이게 된다.
나는 두 가지 이유로 건우를 동정하게 되는데, 첫째는 아버지가 없어서 할아버지가 거무라고 아명을 지었다가 건우로 호적에 올 린 사실을 안 것이고, 둘째는 학기초 가정 방문을 나가기 전에 그가 써낸 작문을 읽었기 때문이다.
그가 살고 있는 곳이 강 하구에 모래가 밀려 만들어진 조그만 섬으로서, 선조 때부터 거기에 발 붙이고 살아온 주민들과는 무관 하게 소유자가 도깨비처럼 바뀌는(동양척식회사, 국회의원, 지방의 유력자 등으로) 곳이었고, 그런 주인들과 높은 사람들에 대해 주민들은 깊은 반감과 원한을 갖고 있다는 사실도 건우의 작품 <섬얘기>를 통해 알게 되었다. 미문은 아니었지만 무엇을 저주하는 듯한 소년의 날카롭고 냉랭한 심사가 밑바닥에 깔려 있었다.
가정 방문을 하기 위해 나는 건우를 교무실로 불러 같이 가자고 하여 한 척 밖에 없다는 그 나룻배를 얻어 타고 가면서 건우의 가정 환경을 자꾸 떠올리며, 배가 조바위섬에 닿았을 때는 해가 얼마큼 기운 뒤였다.
섬의 생김새가 길쭉한 주머니 같다고 하여 조바위섬이라고 불린다는 건우의 고장은 낙동강 하류의 삼각주 일대가 그러하듯이 사 람들이 부락을 이루고 사는 것이 아니라 한집 두집 띄엄띄엄 땅을 물고 있는 곳이다.
건우 어머니의 접대를 받으면서 나는, 건우어머니의 의외로 칠칠한 살림솜씨와 예사롭지 않은 인사범절을 보게 된다. 그리고 건우의 방에서 잉크로 굵직하게 '섬 얘기'라고 쓴 두툼한 책 한권을 발견한다.
....
요산 김정한 선생의 삶과 문학
요산 김정한 선생의 삶과 문학
10일로 요산 김정한 선생이 타계한 지 열흘째가 된다. 그런데도 요산이 떠났다는 사실이 마음에 와닿지 않는다. 이는 요산을 가까이에서 모셨던 모든 후학들의 한결같은 느낌이..
김정일시대북한의경제정책전망 ○ 김정일시대 북한의 경제정책전망
과 목 명
:
클릭 ^^
담 당 교 수 님
:
클릭 ^^
학 과
:
클릭 ^^
학 번
:
클릭 ^^
이 름
:
클릭 ^^
○ 김정일시대 북한의 경제정책전망
1. 들어가는 말
2. 김정일 시대 개..
김정진,_『볼수록_낯선_거리』_작품론 김정진, 『볼수록 낯선 거리』 작품론
오이디푸스, 갇힌 자들의 비극과 희망
―김정진, 『볼수록 낯선 거리』
김인호
1
김정진의 소설은 세태소설의 유형에 속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는 도시 속 돈암동을 복고적인..
남자의 물건을 읽고 『남자의 물건』을 읽고 개략적인 내용과 함께 개인적인 느낌과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남자의 물건 김정운이 제안하는 존재확인의 문화심리학을 읽고
심리학자들의 사람에 대한 기본적 시각은 ‘불안’으로 요약할..
북한문학 ◈ 목 차 ◈
Ⅰ. 서론
1. 남북한의 이질화
2. 남북한 문학의 전개
Ⅱ. 남북한 문학의 이질성
1. 방법론의 차이와 문학적 괴리 현상
2. 필연의 이질성 노출
3. 정서적 동질성 모색
Ⅲ. 북한문학의 전반적 이해
..
아리스토텔레스경제를말한다 이 책을읽으면서, 경제의기본적인과제인 자원이희소한상황에서극대만족을위해서는자원을어떻게선택해야하는가를 거부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기도 하였다.
이목적을위해그는아리스토텔레스라는 2천 3백년전의..
한비야-중국견문록[독후감] 음... 지금 한비야의 지도밖으로 행군하라 를 읽다가 전에 읽었던 한비야의 중국견문록이 생각났다그래서 지금 한비야의 중국견문록 의 독후감을 올리려고 한다.
이 책또한 나나의 네버엔딩 스토리 처럼 실제로 겪..
세계의 정치와 경제/남북통일의 의미와 필요성 남북한 통일에 대한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심오하게 정리한 것은 아니고 간단하게 정리하였으니
제 것을 읽어보시면 추가할 내용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Ⅰ. 서론
Ⅱ. 본론
1. 남북통일에 대한 ..
CrossingtheBar 1.원문
Crossing the Bar
Sunset and evening star,
And one clear call for me!
And may there be no moaning of the bar,
When I put out to sea,
But such a tide as moving seems asleep,
Too full for ..
시경 시 경
“꾸룩꾸룩 징경이는 모래톱에서 우니는데, 아리따운 아가씨, 군자의 좋은 짝일러니”로 시작되는 『시경』은 수천 년 동안 중국인의 심성을 도야시켜온 교화의 원천이었다.
내용은 주왕조의 비교적 안정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