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통일에 대한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심오하게 정리한 것은 아니고 간단하게 정리하였으니
제 것을 읽어보시면 추가할 내용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Ⅰ. 서론
Ⅱ. 본론
1. 남북통일에 대한 반응
1) 보수층
2) 종교계
3) 진보층
4) 외국
2. 남북통일의 필요성
1) 한민족
2) 유일 분단국
3) 전쟁
3. 남북통일의 현실성
1) 정치적
2) 경제적
3) 사회적
4. 남북통일을 위한 방향
1) 자유경제특구
2) 군비감축
3) 핵무기폐기
4) 통일후유증 대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김대중 정권시기, 각종 여론에서 통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개성공단 및 남북한의 공조가 나오던 시절, 머지않아 ‘통일’이라는 것이 될 것 같았다. 하지만 그것은 달콤한 상상이었을뿐, 연평해전과 같은 전쟁도 일어나고,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 남북의 대화가 사실상 단절되면서 ‘통일은 정말로 힘이 들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한민족이라는 말을 많이 쓰지만, 과거부터 우리나라가 수천 번의 전쟁을 벌인 나라라는 것을 감안할 때, 완전히 한민족일 가능성은 지극히 낮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우리나라 사람들을 남방계 혹은 북방계 사람으로 나누는 기준이 있다고 한다. 남북한 사람들이 모두 단군의 피를 이은 것은 아니겠지만, 길게 본다면 통일신라 이후, 느리게 본다면 동북쪽에 4군 6진을 설치하여 영역을 넓히고 여진세력 일부를 흡수한 세종대왕이후부터 우리는 사실상 한민족처럼 생활해왔다.
언어와 문화가 사실상 같으며, 같은 역사를 기반으로 두고 있다는 점은 북한을 나라로도 안보는 자칭 보수세력도 이는 인정할 것이라 생각한다.
남한과 북한은 1945년 각기 이승만과 김일성이 정권을 잡으면서 분단이 사실상 시작되었고, 1948년 정부수립과 곧이어 발생한 6.25전쟁은 남북을 완전히 갈라놓는 계기가 되었다.
분단이 된지 벌써 70년이 넘어가고 있다. 한 국가였던 것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이미 상당수 돌아가셨으며, 남북통일이 되려면 많은 예산이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남북통일을 반대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남북통일에 대한 반응
1) 보수층
보수층은 일반적으로 북한, 북한이나 관련된 모든 것들을 빨갱이라 부르면서 비하하고, 혐오한다. 인식이 위와 같기에 북한의 공산주의를 멸하고 통일한다는 멸공통일론을 주장하고 있다. 멸공통일은 이승만이 한국전쟁이전부터 주장하였으며, 한국전쟁 후 더욱 강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