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통일의 불필요성

1. 남북통일의불필요성.hwp
2. 남북통일의불필요성.pdf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남북통일의 의미
1) 지리적 의미
2) 정치적 측면
3) 경제적 측면
4) 사회문화적 측면
2. 남북통일의 가능성
1) 정치적
(1) 보수계층
(2) 진보계층
(3) 외국
3. 남북통일의 불필요성
1) 경제성
2) 현실성
3) 이념적 차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통일, 20대 초반인 나에게는 직접적으로 와 닫지는 않는 말이다. 주변이나 친척 중에 이산가족이 없으며 6.25전쟁 때 별 피해를 입지 않은 집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사관을 목표로 하고 있는 나에게 통일은 남의 이야기는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고등학교 2학년부터 군인의 꿈을 꾸기 시작하던 나는,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란 신채호 선생님의 말씀을 항상 기억하며 역사공부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역사공부를 하면서 항상 나오는 ‘한민족’이라는 단어는 공부에 지쳐갈 때마다 나를 자극시키는 요소 중에 하나였다.
단군할아버지가 기원전 2333년에 고조선을 건국한 이후, 우리 한민족은 삼국시대-남북국시대-고려시대-조선시대를 거치며 우리는 한반도와 만주일대에서 지속적으로 살아왔다. 약 5천년의 시간 동안 우리 한민족은 중국의 연·한·수·당·요·금·원·청나라등과 맞서 싸우며 민족의 정체성을 유지해왔다. 또한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을 받아 나라가 완전히 멸망하면서, ‘민족’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었다.
해방된 기쁨이 가시기도 전에, 우리 한민족은 공산주의와 자유민주주의 이념의 대립과 외세의 개입 등으로 인해 분단이 되고 말았으며, 김일성의 야욕으로 6.25전쟁이 발발하면서 극한의 이념 대립이 발생하게 되었다. 분단의 상황을 북한은 북한대로 남한은 남한대로 이용하면서 자신의 권력을 공고화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극한의 대립은 우리나라에 문민정부가 들어서면서 다소 양상이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북한에서도 6.25전쟁의 수괴인 김일성이 사망하고 김정일이 권력을 승계하면서 우리나라와의 외교관계를 통해 자신의 입지를 굳건히 하려고 하였다. 하지만 김정일은 자신의 권력이 강해지자 독자노선을 걷기 시작하였으며, 2차 연평해전·천안함 폭침사건을 일으켰다. 2차 연평해전은 너무 어린나이에 발생하여 기억조차 없지만, 천안함 폭침사건의 경우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던 때라 기억이 다소 생생하다. 특히 천안함 폭침의 경우, 군인이 되고 싶은 계기가 된 사건이었다.
남북통일의불필요성, 세계정치와경제, 방송통신대학교
김두환, 2018,「북한 경제특구 동향과 남북경협 과제」.
한정훈, 2016,「한국 유권자의 이념성향 – 통일의 필요성 인식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사례분석」.
양무진, 2015,「동ㆍ서독 통일의 관점에서 본 남북통일 과정에서의 쟁점」.
한국보건사회연구원(www.kihasa.re.kr)
통일부(www.unikorea.go.kr)
통일부 통일교육원, 2013,『통일 문제 이해』.
통일부 통일교육원, 2011,『통일 필요성의 재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