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 김정한 선생의 삶과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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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산 김정한 선생의 삶과 문학


요산 김정한 선생의 삶과 문학

 10일로 요산 김정한 선생이 타계한 지 열흘째가 된다. 그런데도 요산이 떠났다는 사실이 마음에 와닿지 않는다. 이는 요산을 가까이에서 모셨던 모든 후학들의 한결같은 느낌이다. 아쉬움이 여전히 마음 한구석을 허전하게 하고 있다.

 요산은 이미 10여년 전부터 건강 악화로 글을 쓰지 못했다. 그러면서도 문단의 거목으로 존칭되고 당대의 양심 혹은 스승으로 존경받는 것은 요산이 문학인으로서 뿐만 아니라 행동인으로서도 우리의 귀감이 됐기 때문이다.

 요산은 백낙청 민족문학작가회의 이사장의 말대로 조용히 살고 계시는 것만으로도 문학을 한층 문학답게 해 줄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요산문학'이 민족문학의 이정표가 될 힘을 그만큼 크게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요산의 문학정신은 등단작인 <사하촌>과 26년 절필 끝에 문단 복귀작으로 내놓은 <모래톱 이야기>에서 볼 수 있듯이 고통받는 민중을 대변
하는 것이었다.

 사회 중심에서 소외되고 힘있는 자에게 착취 당하면서도 잡초처럼 끈질기게 목숨을 부지해 가는 사람들을 순덕이'라 지칭하며 이 나라의 수많은 순덕이들의 참담한 생활을 적시함으로써 동포애적인 연민을 이끌어 내는 한편, 순덕이들 자신들에게 인내만으로는 사람다운 삶을 살 수 없으며 애오라지 사회의 부조리나 힘있는 자의 억압에 저항할 때만이 사람답게살 수 있는 길이 열린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려는 것이 요산문학의 본질이었다.

 요산의 단편 산거족'에는 저항의 당위성이 아주 극명하게 드러나 있다

삶이 비록 고통스러울지라도 불의에 타협하거나 굴복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사람이 갈 길은 아니다.

이 한마디만으로도 요산의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천착의 강도를 잘 이해할 수 있다. 요산이 반독재 민주화 투쟁에 나선 것도 인간 존엄을 위해서는 최소한 민주주의라는 제도적 장치가 필수라 확신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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