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미
인간의 아름다움도 의지의 가장 완전한 객체화가 인식할 수 있는 최고의 단계에서 표시된 객관적 표현이며, 눈으로 볼 수 있는 형식 속에 온전히 표현되어 있는 인간의 이념일반이다.
어떻게 보면 미의 객관적인 측면만 강조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여기에는 언제나 극단적인 측면도 따르는 것이다. 뭐니뭐니해도 가장 아름다운 인간의 얼굴보다, 이것을 바라보는 우리에게 한순간 무엇이라고 형언할 수 없는 쾌감을 주고 우리 자신을, 아니 우리를 괴롭히는 모든 것을 초월하게 하는 것은 없다.
어찌하여 이러한 일이 가능한가 그것은 오로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즉, 우리는 가장 명백하고 또 순수하게 의지를 인식하는 입장에 서게 될 뿐만 아니라, 가장 손쉽고 신속하게 순수한 인식의 상태에 머물러 있게 된다. 순수한 인식의 상태에 미적인 기쁨이 존재하는 한 우리의 인격도 그리고 언제나 고통이 따르는 우리의 욕구도 소멸된다. 그리하여 괴테는 이렇게 말하였다.
인간의 아름다움을 본 사람은 절대로 불행에 빠지는 일이 없다. 그 사람은 자기 자신과 세계가 조화되어 있음을 느끼게 마련이다.
그러면 자연은 어떻게 하여 인간의 아름다운 모습을 만들었는가 의지가 인간이라는 최고의 단계에서 개인 속에 개체화 되는 데 있어서 유리한 주위의 상황과 그 힘의 덕택에, 보다 낮은 단계에 있는 의지의 여러 가지 현상을 빚어낸 모든 장해와 저항을 완전히 극복함으로써 가능하였던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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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종교 예술에 대하여
목 차
1. 서 론
2. 본 론
가. 과학, 예술의 차이점과 상호관계(Mutual relationship)
나. 과학, 종교의 차이점과 상호관계(Mutual relationship)
다. 예술, 종교의 상호관계(Mutual relationship)
3. 결 론
1...
하이데거에서 시와 언어의 관계 하이데거에서 시와 언어의 관계1)*
2)2)*
1. 서론
2. 세계 정립으로서의 예술
3. 예술과 언어
4. 은폐적 언어와 비은폐적 언어
5. 결론
1. 서론
이 글에서 필자는 하이데거 철학에서 언어 예술과 일상 언어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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