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또르 쉬끌로프스키 _'기법으로서의 예술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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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또르 쉬끌로프스키 _'기법으로서의 예술_'
◈ 빅또르 쉬끌로프스키 ‘기법으로서의 예술’
I. 서 론
러시아 형식주의를 이해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만한 이 빅또르 쉬끌로프스키의 논문, ‘기법으로서의 예술’은 형식주의를 표현한 적절한 예라고 느껴진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아니 본인도 이 강의를 듣기 이전에는 러시아 형식주의니, 유미주의, 신비평들은 한낮 머리 아픈 이야기들이였지만, 러시아 형식주의 말 그대로 형식을 문학에 있어 분석하고 이해하는 기준으로 삼은 학파라고 알고 있다. 이 러시아 형식주의는 미국의 신비평과 체코를 중심으로 한 구조주의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것이 사실이다. 러시아 형식주의가 세꼐 문학사에 끼친 파문은 문학에서 이야기 되는 것이 사실이나, 아니냐, 현실 반영을 하느냐, 안 하느냐에 걸린 문제에서 벗어나 문학 자체를 분석하는데 큰 특색이 있는 것이다. 그럼 우선 러시아 형식주의를 간략히 살펴보고 빅또르 쉬끌로프스키의 논문을 통해 러시아의 형식주의를 본인 나름대로 정리 해보기로 하겠다.

II. 본 론
먼저 이 러시아 형식주의를 살펴보면 이 학파는 모스크바와 페델부르그에서 1920년대부터 시작된 문학분석의 한 갈래이다. 이것은 문학의 내용과 그것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중시하던 그 이전 시대의 러시아 비평에 반기를 든 것으로 급진적인 실험눈학과 관계를 맺고 있다. 애초에 이 운동에 반대하는 자들은 형식주의 란 용어를 경멸의 뜻으로 사용했었다. 그것이 문학의 주제보다 단어와 음의 형식적 패턴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이 운동의 대표자로는 보리스 아이헨바움, 빅토르 스크로프스키, 로만 야콥슨 등이 있다. 이 비평이 1930년대 초기 소련에서 억압을 당하자 이 형식주의 운동의 중심은 체코슬로바키아로 옮겨져 주로 프라그 언어학파에 의해 계승되었는데, 여기에는 러시아에서 이민 간 로만 야콤슨과 쟌 쿠카로프스키, 르네 웰렉 등이 속해 있다. 1940년대 이래로 야콥슨과 펠렉은 미국의 대학에서 교수로서 그들의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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