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이념상의 [유]라고만 볼 수 없는 인물이었다. 일면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모습은 단순한 교육자임은 사실이며, 공자는 스스로 제자들이 국가와 사회에 유용하게 될 전 인격을 갖춘 인물이 되기를 바랬다. 그러므로 공자는 각종 경전에 기초한 제 분야의 지식을 제자들에게 가르쳤다. 또한 공자는 스승으로서 자신의 임무는 고대의 문화 유산을 제자들에게 해설해 주는 것이라고 느꼈다. <논어>에 공자 자신이 자기는 조술자이지 창작자가 아니라(『논어: 술이』)고 말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러나 이것은 공자의 한 국면일 뿐 또한 다른 국면이 있다. 즉 공자는 전통적인 제도나 사상을 전승케 하는 한편, 공자 자신의 도덕관으로 그 제도와 사상을 해설하였다는 것이 바로 상술한 다른 국면이다. 친상을 당한 아들은 3년상을 치러야 한다는 구관습에 대한 공자의 해석에서 그 뚜렷한 예를 찾을 수 있다.
공자는 자식이 나서 3년이 되어서야 부모의 품속을 떠날 수 있는 것이니 대개 3년상이란 온 세상의 공통적인 상례이다. (『논어: 양화』)라고 말하였다. 바꿔 말하면 자식은 적어도 삼년동안은 전적으로 부모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므로 어렸을 적의 감사 표시를 위하여 부모가 돌아가셨을 때 같은 기간동안 부모상을 치러야 한다는 말이다. 이와 같이 공자는 경전을 가르침에 있어서 새로운 해석을 덧붙이었다. 그리하여 공자는 <시경>의 도덕적 가치를 강조하여 시경에 실린 3백여 편의 시를 한마디로 포괄하면 생각에 사가없다.(『논어:위정』) 라고 말하였다. 이와 같이 공자는 단순한 조술자, 그 이상의 인물이었다. 왜냐하면 공자는 조술을 하면서도 독창적 견해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술이부작]의 정신은 공자의 제자들에게 계승되었다. 경전들은 공자의 제자들에 의해 대대로 전승되었음으로 수많은 주석과 해설서가 나오게 되었으며, 현존하는 13경의 대부분이 이런 방식으로 원문에 주소를 달아서 확대된 것들이다.
교육이론 -교육이론으로서의 유교와 불교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교육이론으로서의 유교(공자의 교육사상 위주로...)
1) 공자의 교육정신
孔子 思想의 교육학적 측면은 윤리학적, 인간학적 측면과 함께 핵심적인 ..
중국전통교육사상의 이해를 읽고 1.서론
처음「중국 전통교육사상의 이해」라는 제목을 보았을 때, 왜 우리가 중국의 전통 교육 사상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한국의 지정학적 위치와 지난 역사에 대해 곰곰..
공자의 교육사상 공자의 교육사상
제자백가와 유가
고대 중국의 전국시대(戰國時代)에 산동성에 위치한 제(齊) 나라의 수도였던 임치(臨淄)라는 도시에 직하(稷下)라고 불리는 학술기구가 있었다. 직성(稷城)의 아래에 수도의 서..
맹자의 생애 및 사상에 관한 ppt 발표 자료 맹자의 생애 및 사상에 관한 ppt 발표 자료입니다.
에니매이션이 되어있고 자료가 깔끔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1) 맹자의 생애
2) 사상적 배경
3) 대표 사상
4) 저서
맹 자
BC 4세기 전반에 전국시대 노 나라에서 ..
중용의 교육사상 중용의 교육사상
중용사상을 택하고 난 후 동양의 교육 사상과 서양의 교육사상이 거의 똑같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물론..환경이나 생활방식이 달라서 교육의 정도나 시기가 다르겠지만, 다 같은 인간이기..
공자의 생애와 사상 1. 생애
공자(孔子)는 노(魯)나라 양공(襄公) 22년(B.C. 551) 창평현(昌平縣) 추읍(陬邑, 현 山東省 曲阜)에서 아버지 숙양흘(叔梁屹)과 어머니 안징재(顔徵在) 사이에서 태어나 노(魯)나라 애공(哀公) 16년(B.C. ..
맹자의 교육사상사 2. 孟子의 敎育思想
儒家와 墨家와 道家
한비자(韓非子)의 기록에 의하면 공자가 죽은 후에 유가는 여덟개의 지파로 나뉘어졌다. 자장(子張), 자사(子思), 안씨(顔氏), 맹씨(孟氏), 칠조씨(漆彫氏), 중량씨(仲良..
교육철학-사상가 사상가
13524
노자
장자
맹자
순자
공자
6
주자
마무리
주자
공자
순자
맹자
장자
노자
[: 중국 고대의 사상가, 도가 창시자]
노자는
생애
초(楚)나라 고현(허난성) 출생. 공자가 젊었을 때 뤄양으로
노자를 찾..
공자의 교육사상사
1. 공자의 교육사상
제자백가와 유가
고대 중국의 전국시대(戰國時代)에 산동성에 위치한 제(齊) 나라의 수도였던 임치(臨淄)라는 도시에 “직하”(稷下)라고 불리는 학술기구가 있었다. 직성(稷城)의 아래에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