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의 전국시대(戰國時代)에 산동성에 위치한 제(齊) 나라의 수도였던 임치(臨淄)라는 도시에 “직하”(稷下)라고 불리는 학술기구가 있었다. 직성(稷城)의 아래에 수도의 서쪽 문이 있는 곳에 위치하였기 때문에 “직하” 혹은 “직하문”이라고 불려졌고, 그 곳은 학자들이 모여서 학문을 함께 논하는 곳이어서 일종의 학술기구이기도 하고 후진을 양성하였기 때문에 일종의 학교이기도 한 곳이었다. 이 기구는 기원 전 318년에 제 나라의 선왕(宣王)에 의해서 세워졌다. 그 곳에 거주하는 학자들은 모두 대부(大夫)의 서열을 받아 임명되고 왕실에서 제공한 높은 대문의 큰 집에서 살면서 특별한 대우를 받았다고 한다. 거기에는 70여명의 대부들과 1천여명의 학사들이 있었다고 전해지는 것으로 보아 그 규모가 대단하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 유래로 말하면, 제 나라가 태공(太公) 때부터 어업과 염전을 개발하고 후에 철의 생산까지 발전시키면서 상공업을 진작시켰고 후에 관중(管仲)은 어업과 염전업에 세금을 부과하여 형성한 재정으로 학술을 장려한 것이 그 출발이었다. 위왕(威王), 선왕(宣王), 양왕(襄王) 등 후대의 왕들도 그 뒤를 이어 임치를 학술의 중심지로 발전시켰다. 맹자(孟子), 추연( ), 신도(愼到), 윤문(尹文), 순자(荀子), 묵자(墨子) 등을 포함하여 유가, 도가, 명가, 법가, 음양가 등의 학자들이 직하에 모여들었다. 이들은 저작을 통하여 통치술을 논하였고, 평시의 국정을 토론하였으며, 사상과 언론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분위기가 주어져 있었다. 그러나 기원전 3 세기 초에 이르러 혼왕( )은 무력을 숭상한 데다가 학자들의 충고를 거역하는 태도를 보이기도 하여 학자들은 점차로 직하를 떠나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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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유가윤리] 공자의 생애 및 업적과 정명사상과 이상적인 인간론 [공자의 유가윤리] 공자의 생애 및 업적과 정명사상과 이상적인 인간론입니다
[공자의 유가윤리] 공자의 생애 및 업적과 정명사상과 이상적인 인간론
2.5
목차
** 공자의 유가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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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사 - 공자의 사상으로 본 한국사회 제목: 공자의 사상으로 본 한국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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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사상[유학사상] - 공자의 사상과 철학을 중심으로 유학사상
공자의 사상과 철학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Ⅱ. 공자의 생애
Ⅲ. 공자의 정치관
Ⅳ. 공자의 주요사상
ⅰ. 인
ⅱ. 도
ⅲ. 의
ⅳ. 효
Ⅴ. 공자의 인간상
Ⅵ.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유가사상은 춘추 ..
공자의교육사상 공자의 교육 사상
공자는 이념상의 [유]라고만 볼 수 없는 인물이었다. 일면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모습은 단순한 교육자임은 사실이며, 공자는 스스로 제자들이 국가와 사회에 유용하게 될 전 인격을 갖춘 인..
공자 (공자에 관한 내용) 주요내용: I. 序言 II. 儒家발생과 漢王朝代 이후의 儒家의 변질. III. 개혁가로서의 孔子 IV. 다른 학파와 儒家의 대비 V. 유교와 서구 민주주의 VI. 結 語
공자의 생애와 공자 철학의 개요 공자의 생애와 철학 개요
1. 공자의 생애
공자가 태어난 해는 불확실하지만 일반적으로 B.C 551년겅이라고 알려져 있다. 공자는 고대중국문화의 중심지인 노나라에서 출생했다. 그의 출생에는 여러가지 꿈과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