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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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교육이론으로서의 유교와 불교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교육이론으로서의 유교(공자의 교육사상 위주로...)

1) 공자의 교육정신

孔子 思想의 교육학적 측면은 윤리학적, 인간학적 측면과 함께 핵심적인 부분을 점한다고 할 수 있다.
공자 교육학의 사상에 대한 전반적인 성격을 일목요연하게 부각시킬 수 있는 집약적 표현을 찾음으로써 全斑 속의 一斑을 살펴보기로 한다.
《論語》 약 500장의 제1장이요, 전 20편 중의 首篇이자, 學而篇의 首章인 이른바 學而章을 살펴볼 수 있는데, 이는 비단 2,500여년 전의 孔子學團의 대강령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고, 보다 더 오늘의 우리들의 교육적 행동강령이 되기에도 충분한 것이다. 다음 발언은 논어에 담겨있는 전내용의 요약적․집중적인 표현이라 할 수 있다.

子曰 :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
人不知而不慍, 不亦君子乎“

가 그것인데, 본 수장의 구절과 字句에 대한 일반론을 좇아 孔子의 말을 풀어보면,

“우리가 틈이 생기는 대로 이렇게 서로 만나, 면학함은(곧 학습 또는 공부함은) 또한 기쁜 일이 아니겠느냐 더더구나, 어떤 동무는 머나먼 데서 불원 천리하고 우리를 찾아와 주었으니, 이 또한 즐거운 일이 아니겠느냐 그리고 설령 세상 사 람들이 우리들(곧 각자들)의 학과 덕을 알아 주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그것으로 애태우는 일이 없이 (주체적인)신념 하나로 살아간다면, 이 또한 君子라고 이를 마도 하지 않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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