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체육이란 운동기능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특별한 교육적 배려를 하는 넓은 서비스 전달체제를 말한다. 이때 효과적인 교육방법이 필요한데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란 학습상황에서 학생의 실패경험을 최대한 줄이고 자아감을 갖게하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필요로 하는 교육적 배려를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것이다.
장애인 체육은 학문적 지식체계인 학과목의 하나로 정의되거나 학교교육의 일부분으로 정의될 수있다. 이러한 장애인체육의 정의는 개인차를 이해하고 변화, 조정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지식체계의 학과목으로의 장애인체육은 아동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운동기능상의 문제점을 찾아내서 자아심을 고취시키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교정교육으로의 접근방법을 개발하는 과학이다.
서비스 전달체계로서의 특수체육은 복합적 학문이다. 특수체육은 일반체육과 특수교육만을 통합한 교육과목이 아니라 개인차와 정상발달과 사회화 등을 다루는 많은 학문분야들이 합쳐 이루어진 독특하고 고유한 학과목이다. 특수체육은 일반학교의 양호보건 교육에서 다루는 건강관리, 자세, 호흡훈련, 긴장이완, 정신건강 등의 교육도 포함하지만, 특수체육은 의학적 모델에 기초를 두는 것이 아니라 특수교육이 마련하는 교육적 모델에 기초를 둔다.
특수체육이란 장애로 인하여 제한없이 일반체육 프로그램의 격렬한 활동에 참여하기 어렵거나 참여하는 것이 안전하지 못한 사람에게 그의 능력과 흥미에 맞도록 체육활동이나 발달놀이, 운동, 율동 등을 변형시켜 다양하게 만든 프로그램을 말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