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족운동사상 연구 - 아나키즘의 수용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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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민족운동사상 연구 - 아나키즘의 수용을 중심으로 -
韓國民族運動思想 硏究
- 아나키즘의 수용을 중심으로 -

제1장 서 론

제2장 아나키즘 수용의 사상적 배경

제3장 아나키즘의 수용

제4장 아나키즘의 확산

제5장 결 론

韓國民族運動思想 硏究
- 아나키즘의 수용을 중심으로 -

이 효 룡
(서울대학교)

제1장 서 론

중국이나 일본에는 19세기 말부터 사회주의가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그 때 소개된 사회주의는 다양한 조류를 포괄하고 있었는데, 러시아 나로드니키들의 사상과 아나키즘 및 생디칼리즘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리고 길드사회주의․기독교사회주의․페비언주의 등도 포함되어 있었다. 공산주의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거나 초보적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였으나, 1921년 무렵 아나․볼논쟁을 거치면서 아나키즘과 분화되었으며, 점차 아나키즘을 대신해서 중국과 일본의 사회주의사상계를 주도해 나갔다. 즉 일본이나 중국의 경우 공산주의는 아나키즘이라는 사상적 토양 위에서 수용되었으며, 점차 그것을 극복해 갔다.
한국의 경우, 기존의 연구에서는 1917년 러시아에서 사회주의혁명이 성공하고 3․1운동 이후 일제에 의한 소위 ‘문화정치’가 시행되면서, 사회주의가 급속히 수용되어 보급되었으며, 이때 수용되었던 사회주의는 공산주의였다고 한다. 한국의 경우 일본이나 중국과는 달리 공산주의가 아나키즘이라는 매개물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수용되었다는 것이다.
동아시아 3국에 사회주의가 소개된 시기는 거의 비슷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의 사회주의 수용이 중국이나 일본과는 달리 1910년대 말 내지 1920년대 초에 가서야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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