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생명존중과 윤리
생명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믿음에서 우러나오며, 이는 도덕성이 기본 바탕이 된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생명 존중 사상은 모든 학문이나 삶의 기본 가치로 받아 들여져 왔다.
생명이란 무엇이며, 누구의 생명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인가 생명의 의미나 그 범위에 대해서 여러 가지 견해가 있으므로 한마디로 말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모든 생명은 고귀하고 신성하므로 누구든지 생명에 손상을 입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생명을 존중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일치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그런데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화에 따라 인간의 삶이 편리해 졌으나, 동시에 인간성의 상실이라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최근 의견이 분분한 안락사의 정당성 문제, 인간복제의 허용문제 등은 인간 생명의 가치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을 요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제는 인류의 미래에 대한 중요한 기로에 서게 된 것이다. 범 인류적으로나 사회,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안락사와 인간복제에 대하여 언급하기로 한다.
Ⅱ. 안락사
1. 서론
오늘날 과학기술이 발달하여 그에 따라 의료기술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에 따라 생명 관과 죽음의 의미가 변화할 뿐만 아니라 종래의 의료윤리와는 다른 생명윤리가 발전하고 있다. 특히 죽음의 기준이 심장사에서 뇌사로 바뀌어 감에 따라 안락사에 대한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2. 안락사의 개념
안락사를 정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에 좀더 여러 측면에서 안락사를 정의해 보고자 한다. 우선 1)1) 신기철․신용하의 우리말 큰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