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적으로 볼때 존엄하다 는 말은 너무 높아서 함부로 범할 수가 없는 것 이란 뜻을 갖는다. 그러므로 인간이 존엄하다는 것은 그만큼 인간 누구나가 높고 귀한 면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구도 함부로 범할 수 없는 존재라는 뜻이 된다. 이런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서, 철학과 신학은 인간이 이성적이며 주체적 자유를 가진 존재라든지 신의 모상대로 지음을 받은 존재라든지 하는 높은 인격적 가치에 그 근거를 두고 설명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의학에서는 이것을 인간이 가진 생명 그 자체의 존엄성 때문으로 해석해 왔다. 말하자면 의학적으로 인간이 존엄한 까닭은 그 사람의 사회적 기능이나 인격적, 도덕적 수준의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그 사람이 기왕에 갖고 태어난 생명이 한없이 고귀한 때문이라고 본 것이다. 이것은 물론 인간 생명이 갖고 있는 거의 절대적 신비감 때문이다. 즉 인간의 생명 탄생과 그 대부분의 생명 현상들이 인간의 생각과 능력으로는 결코 어찌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인식과 이런 인식에서 비롯한 신비감이 인간을 한없이 존엄한 존재로 만들기 때문이다.
....
의학윤리 과학의료와 인간생명 경외
-한 세대 안에 미국에서 있었던 의학윤리의 고전적 사건을 중심으로-
서론
최근 한 세대를 지나는 동안 의학윤리에 대한 세인의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고 이와 관련된 일련의 사건들..
[강추][학업계획서] 숙명여대 생명시스템학부 편입학 학업계획서 이를 위해 강의와 함께 실험실 실습, 연구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하며 이론과 실험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능력을 키울 계획 입니다.
학부는 생명과학 전 분야에 걸쳐 깊이 있는 연구를 수행하며, 최신생명정보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