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윤리경영을 한다는 것의 궁극적 목표는 윤리경영이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윤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대부분의 기업이 단기적 관점에서 이윤을 극대화시키려고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윤리경영이 소비자의 신뢰를 가져와 결국 이윤이 증진된다는 것이다.
2. 기업의 윤리적 행동
윤리는 개인의 생활을 지배하는 규칙을 의미하는데, 여기에는 항상 옳고 그름의 판단이 수반된다. 이때 옳고 그름의 판단기준은 도덕성이라는 개념으로 정립된다.
1) 도덕과 비도덕을 판단하는 기준 5가지
도덕적 기준을 지켰을 때 사회 전체가 이들을 보아야 한다. 도덕적 기준은 특정 정부의 권위에 의해 수정되지 않으며 모든 사람이 긍정할 수 있는 보편적 근거에 의해 뒷받침된다. 도덕적 기준은 개인의 이익을 위한 가치보다 우선한다. 도덕적 기준은 공정성에 바탕을 두어 사회구성원 모두의 이해관계를 동등하게 취급한다. 도덕적 기준을 어겼을 때는 죄의식이라는 감정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도덕적 기준은 하나님과의 언약백성이 지켜야 할 언약법과 어느 정도 포함되는 것을 볼 수 있다.
2) 윤리는 무엇인가
윤리학이란 개인이나 한 사회의 도덕적 기준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기준의 합리성과 올바른 이성에 근거하는 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윤리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이 지녀야 할 합리적인 도덕적 기준을 수립하는 것이다. 그러나 인문사회과학의 대상으로서 윤리학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보다는(막스 베버 이후의 몰 가치론에 근거하여) 사실의 설명에 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