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느냐 하는 것은 그렇게 쉬운 문제가 아니다. 상담의 이론에 따라 상담을 규정하는 개념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론에 따라서는 상담과 심리치료(psychotherapy)의 용어를 동의어로 사용하기도 하고 상담의 대상과 범위를 제한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상담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는데 대해서는 별다른 이의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상담은 “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사회적 관계에서 한 개인이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도와 주며 자기의 현재 및 미래의 사회 경제적 환경을 평가하여 이 두 요소를 선택과 적응을 통해 통합하여 장차 개인적으로 만족하고 사회 경제적으로 효과적일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단, 상담자는 내담자의 욕구에 맞고 현실적인 생활목표에 적합한 범위 내에서 내담자의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해 내담자 스스로의 자기 탐색을 돕는다.
2. 상담의 원리
상담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하여 지침으로 삼을 원리들에 대해 George D. Demos Bruce
Grant(1973)은 다름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1) 개별화 (Individualization) - 대중화 사회에서 독특한 개인으로 개성을 지닌 개인으로 존중한다.
(2) 학습과정(Learning process) - 이해능력과 특정기술의 학습과정이다.
(3) 인간자유의 신장(Human freedom) - 자아개념에 의해 선택과 적응의 자유를 인정한다.
(4) 조력활동(Helping) - 상담의 기본은 돕는 관계이다.
(5) 영향력 미치기 (Influencing behavior) -내담자의 장차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6) 자기이해 (Self-understanding) -내담자가 자신을 보다 더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조력한 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