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말인 1999년에 최고의 영화로 손꼽혔던 것은 매트릭스 (1999, 워너브러더스)였다. 당시 군에 있었기에 제한된 정보만을 얻을 수 있었지만, TV나 영화 잡지의 평론, 리뷰 등에서도 거의 매번 매트릭스를 다루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영화에서 사용된 Flow-Mo 촬영기법은 120대의 카메라를 360° 둘러서 초당 100프레임으로 찍어 컴퓨터로 합성하는 방법으로 마치 동작이 정지된 상황에서 주위를 돌아가며 찍은 것 같은 화면을 연출하여 매트릭스를 대표하였다.
촬영기법외에도 오우삼의 영화에서나 나올 버버리코트의 사나이가 펼치는 슬로우화면의 총격전이나 실제 홍콩의 무술감독을 초청해서 완성시킨 무술대결장면,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의 장면을 그대로 가져온 것 같은 화면은 동서양의 조화 와 같은 표현과 함께 매트릭스를 더욱 화제의 중심으로 몰고 갔다. 그러나, 매트릭스에 대한 논쟁의 초점은 그 내용이었다. 내가 살던 현실이 너무나 현실 같은 꿈에 불과하다는 영화의 내용을 가지고 여러 영화평론가가 저마다 다른 해석과 평론을 내놓아서 점점 궁금증을 증폭시켰다. 호접지몽(胡蝶之夢) 이라는 고사성어가 뜻하는 동양의 노장사상으로 영화를 해석하는 이도 있었고, 불교의 마야사상(현실은 모두 허상에 불과함)을 영화에 접목하여 평론한 글도 있었으며, 기독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의견도 꽤나 많았다. 이 영화 한편을 두고 동서양의 모든 사상이 총동원 될만큼 매트릭스는 그 속에 많은 상징과 은유를 담고 있다. 과연 매트릭스를 어떻게 바라 볼수 있을까
맨 인 블랙 [서론]
내 인생에서 영화관에 가서 봤던 첫 번째 영화는 [로티의 모험, 1990]이 아니었나 생각된다. 정확한 내용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로티가 요요를 들고 악당을 물리치는 내용이었고 그 영화를 두 번이나 봤..
영화에서의 상징과 기법이 쓰인 영화들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상징이란
Ⅲ. 영화에서의 상징
Ⅳ. 상징적 기법이 쓰인 영화들
Ⅴ. 꿈 해석 기법을 통한 영화 읽기의 제안
Ⅵ. 맺는 말
Ⅰ. 들어가는 말
영화를 재미있게 보고나서 가끔씩 포털사이..
영화에서 상징이란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상징이란
Ⅲ. 영화에서의 상징
Ⅳ. 상징적 기법이 쓰인 영화들
Ⅴ. 꿈 해석 기법을 통한 영화 읽기의 제안
Ⅵ. 맺는 말
Ⅰ. 들어가는 말
영화를 재미있게 보고나서 가끔씩 포털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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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모델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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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 영화라는 일종의 서비스 상품를 통한 “심적 가치 획득”
특징
-영화의 ..
영화를_활용한_역사연구 영화를 활용한 역사연구
- 목 차 -
1. 서론
2. 영화를 통한 역사연구의 문제점
3. 영화가 갖는 역사적 의미
1) 기록필름
2) 다큐멘터리영화(Documentary films)
3) 선전영화(Propaganda films)
4) 극영화
4. ..
매트릭스 레포트
매트릭스 - 매트릭스의 대비적 인물과 구원에 대한 고찰
이 영화의 배경은 2199년인 매트릭스 세계와 프로그램 속 가상현실인 1999년으로 나뉜다. 매트릭스는 인공 두뇌를 가진 컴퓨터 (AI: Artificial I..
애니 매트릭스 애니 매트릭스
매트릭스는 SF의 대표적인, 아니 전 세계를 대표하는 영화임에는 틀림없다. 화려한 액션과 깊고 탄탄한 스토리를 지닌 애니 매트릭스는 애니 공각기동대에서 영감을 얻어 인간이 살아가는 곳이 가..
트루먼쇼와 매트릭스 트루먼쇼와 매트릭스에 나타난 공통적인 문제점은 무엇일까
영화를 보는 것을 좋아하지만, 그 안에 숨겨진 의미를 찾는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그런 의미를 생각해 보려 하지도 않았었다. 트루먼 쇼..
매트릭스를 보고 나의 관점, 특징, 나의 견해, 느낀점, 총체적 조사분석 Report
( 매트릭스를 보고 나의 관점, 특징, 나의 견해, 느낀점, 총체적 조사분석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Ⅰ. 서 론
매트릭스가 나온 이후로 아무리 블록버스터라 하더라도 별 흥미를 갖지 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