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의형성과몰락

1. 삼국의형성과몰락.hwp
2. 삼국의형성과몰락.pdf
삼국의형성과몰락


삼국의 형성과 몰락, 그리고 신라의 통일

1. 고대국가의 형성
2. 3국사회의 성장과 각국의 멸망
(1) 백제의 멸망
(2) 고구려의 멸망
(3) 나당전쟁과 신라의 통일
3. 통일신라

1. 고대국가의 형성

한국사에 있어서 고구려, 백제, 신라가 4세기에서 7세기 중엽에 걸쳐 한반도를 3分하여 세력을 다투던 시대를 삼국시대라고 한다. 이 시기는 3국이 각기 건국 초기의 부족국가적(部族國家的)인 틀에서 벗어나 고대 민족국가로서의 체제를 갖추기 시작한 때부터 고구려, 백제가 멸망하고 통일신라가 개막되기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삼국시대는 부족국가로서 출범한 이들 나라가 원시적 국가체제에서 벗어나 그 성장과정에서 받아들이기 시작한 철기문화(鐵器文化)를 소화하여 철제 농기사용의 일반화로서 농경생활을 확립시켰고 정치제도를 제정, 정비함으로서 고대국가가 형성된 시기1)1) 삼국이 고대왕권의 기반을 형성한 것은 성장시기에는 차이가 있으나 고구려 6대 태조왕대(53-145)이며, 백제는 8대 고이왕대(234-285)이고, 신라는 17대 내물마립간대(356-401)부터이다. 그 이전의 시기는 아직 족장세력들이 지배하던 시기였다.
였다. 또한 불교가 전래되고 확산되어 유교윤리와 더불어 후대 정신문화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대륙문화를 흡수, 재창조하여 선진문명국의 위치를 굳힌 시기라고 할 수 있다.

2. 3국사회의 성장과 각국의 멸망

고구려와 백제는 4-5세기 무렵에, 신라는 그보다 늦은 6세기 이후에 국가의 틀이 잡히고 사회발전도 이룩하였으며 삼국간의 힘겨루기도 각국의 성장상황과 동아시아의 정세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다.
삼국의 분립은 성읍국가의 발전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나타난 형상이었다. 그러나 고대국가로 발전한 고구려, 백제, 신라는 국력을 다져 통일정부를 수립하는 것이 각기의 숙원사업으로 등장하였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