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의 성서신학적 이해
제1부 기독교 사회봉사의 개념과 가치
제1장 봉사 규범의 출발과 그 의미
Ⅰ.들어가며
기독교인들이 기독교 사회봉사의 본질적 가치와 의미를 성서신학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며 기독교가 봉사를 행해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의 창조 질서에 관련된 보다 근본적인 부분에 연계되어 있다. 기독교의 본질적 목표가 그대로 사회봉사의 목표가 되는 것이다.
세상에서 정의하는 봉사 - 국가나 사회 또는 남을 위하여 자신을 돌보지 않고 애쓰는 것.
기독교의‘봉사’- 기독교적 정신과 목표에 따라 다란 사람을 위해 대가 없이 희생적으로 섬기는 것.
Ⅱ.기독교 사회봉사의 근원
1.예수님과 봉사
예수님을 봉사의 원형, 근원으로 주장하는 말하는 것은 옳은 판단이다. 그러나 그것은 2천년 전 이 땅에 태어난 역사 속의 한 인물로서의 예수님이 아니라 만세 전부터 존재하시는 창조주 하나님으로서 예수님이어야 한다. 예수님은 신구약 어디에서나 존재하시면서 봉사를 처음 인류의 규범으로 정하신 당사자로서 그 실천을 명령하시고 방법을 이 땅에 오셔서 몸소 가르치셨다.
2.봉사의 어의적 개념
‘봉사’란 우리 말 다른 표현으로 ‘돕다’, ‘섬기다’이다. 또한 봉사는 ‘사랑’(agape)이라는 개념과도 관련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봉사는 사랑의 다른 표현이기도 하지만 사랑은 봉사를 포함하는 큰 개념이다. 봉사는 아가페 사랑이 담고 있는 형태적 특성의 하나를 표현하는 말인 것이다.
봉사에는 세 종류가 있다. ①사람이 사람에게 하는 봉사 ②사람이 하나님에게 하는 봉사(예배) ③하나님이 사람에게 하는 봉사 (성육신)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행위를 ‘사회봉사’라고 부른다. 하나님이 인간에게 하는 봉사나 인간이 하나님을 섬기는 봉사는 사람과 사람 사이 봉사의 원형이며 그 방법과 자세를 설정할 기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