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 제 : 구약성서 해석사 개요
2. 목 적 : 성서 해석사를 통하여 우리의 시각을 새롭게 밝히며, 현재 우리가 성서를 어떠게 보아 왔는가을 알게 해주는데 있으며, 새로운 성서 해석 방법을 깨닫는데 그 목적을 둔다.
3. 목 표 :
루터와 칼빈에 대한 성서해석 방법을 램(Ramm)의 견해를 통하여 파악하도록 한다.
종교개혁 이후 시대로 들어서면서 성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며 비평적 해석이 나오게 됨을 알게 되었다.
계몽주의 시대를 통하여 새롭게 성서가 해석 되어감을 알게 되었다.
4. 요약
1. 종교 개혁 시대의 구약성서 해석 방법
램은 종교개혁시대의 성서 해석학에 있어서 새로운 길을 제시한 두 가지 요소들을 언급하였다. 첫째는 신적인 계시와 인간적인 이성을 철저하게 분리시킨 오캄의 철학이론이며, 둘째는 히브리어와 헬라어에 대한 새로운 여군관심이었다.
종교개혁시대 성서 해석에 대표자로는 루터와 칼빈을 들 수 있다. 그러면 루터의 성서 해석에 대한 램의 설명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심리적 원리이다. 믿음과 조명은 해석자의 개인적이고 영적인 필수 요소이다. 이성으로만 성서를 이해해서는 안되며 기도와 명상 가운데서 의미를 찾아야 한다.
둘째, 권위적 원리이다. 성서의 권위는 신학적인 면에 있어서 최종적인 것이기에 교회의 권위를 넘어선다.
셋째, 문자적 원리이다. 성서 해석에 있어서 가장 선행되는 원리이다. 성서의 문자적 의미만이 기독교 신학과 신앙에 있어서 완전한 본질이 된다. 루터는 우화를 “먼지”, “쓰레기”, “오래되어 헤어진 누더기” 등으로 표현했으며, 우화적 해석을 매춘 행위나 의미 없는 놀이에 비유헸다.
넷째, 충족의 원리이다. 그리스도인은 성서의 진정한 의미를 스스로 이해할 수 잇어야 한다.
다섯째, 그리스도론적 원리이다. 문자적 해석은 성서 해석의 마지막이 아니다. 모든 해석의 기능은 그리스도를 찾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