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佛敎)란 무엇인가

1. 불교(佛敎)란 무엇인가.hwp
2. 불교(佛敎)란 무엇인가.pdf
불교(佛敎)란 무엇인가
불교(佛敎)란 무엇인가

1. 불교의 의의
불교란 석가모니(釋迦牟尼)를 교조로 삼고, 그의 설한 바 교법을 종지로 하는 종교를 말한다.
불교는 그 의의에 있어서 3방면으로 나누어 말할 수 있다. 첫째로는 불타에 의한 종교라는 뜻에서 불타의 인각을 여래/세존이라 존경하며, 그 교설을 받들어 불타를 교주로 숭앙하는 불타중심의 종교라는 것이다.
둘째로는 불타의 교법에 의한 종교라는 뜻에서 불타의 교법인 우주와 인생의 진리를 개시함에 순종하여 중생을 화도하는 교법중심의 종교라는 것이다. 셋째로는 불교를 성불의 종교라는 뜻에서 불타를 교주라 믿고, 교법인 진리에 따르는 것은 중생의 각자가 지견을 개발하여 덕행을 성취하며 교주인 불타와 동등한 이상경에 이르기를 목적으로 하는 성불의 종교라는 것이다. 이것은 불교의 효과중심의 면을 말하는 것이며, 따라서 교도의 단결인 승가 중심의 종교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불교의 3방면은 불교의 체계를 형성하고 그 내용을 충실하게 하는 불/법/승을 말하는 것이다.

2. 불교의 기원
불교는 인도의 고대종교인 바라문교의 우세에 대한 하나의 개혁운동으로부터 그 출발을 보게 된 것이다. 중인도 가비라위성의 왕족 석가족의 태자로 태어난 실달다는 세상의 무상을 알게 됨으로부터 자기 스스로와 다른 사람을 위하여 적정의 이상경을 구하여 진세를 버리고 현철(賢哲)과 제선(諸仙)을 찾아 여러 고을을 돌아다녔다. 그러나 제선의 지도하는 학설로서는 구경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없다고 자각하고 홀로 산에서, 들에서 혹은 고요한 나무 밑에서 고행도 하며, 또는 단좌사유한 나머지 드디어 무상의 법문을 증오하였는데. 이로부터 우주의 진리를 깨달았다는 뜻인 불타가 되었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