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 공, 가, 중의 불교적 의미
(2) 불교의 물질관
2. 본론
(1) 양자역학의 물질관과 공가중
(2) 특수상대성이론과 공가중
(3) 빛의 이중성과 공가중
(4) 확률파와 공가중
3. 결론
(1) 불교와 현대물리학의 관계
1. 서론
(1) 공, 가, 중의 불교적 의미
불교의 물질관을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공, 가, 중의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공과중은 네이버 지식백과에 다음과 같이 등재되어있다. 공가중이란 온갖 것은 공무한 것이어서 한 물건도 실재한 것이 아니라는 공(空)과, 한 물건도 실재하지 않지만 모든 현상은 뚜렷하게 있으므로 가(假)와, 모든 법은 공도 아니고 유도 아니며 또 공이면서 유, 유이면서 공인 것인 중(中)을 말함. 이를 삼제 또는 삼체라 함.그럼 불교에서 말하는 공, 가, 중, 삼제는 무엇일까
삼제란 불교 천태종에서 제법실상(우주간의 모든 사물이 그대로 진실한 자태로 있는 일)을 밝히는 진리를 말한다. 삼제에서의 제(諦)란 진리를 뜻한다. 따라서 삼제는 3가지의 진리. 즉, 공과 가 그리고 중을 통틀어 말하는 것이다.
공은 모든 물질의 본체가 공적임을 의미한다. 밖으로 드러나 우리 눈에 보이는 일체의 현상은 영원불멸한 존재가 아닌 연기에 의하여 일시적인 모습으로 존재하다가 인연 화합이 흩어지면 사라지는 것으로, ‘실상이 아니다’, 혹은 ‘변하지 않는 참모습이 아니다’라고 관찰하는 것이다. 현상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고 분석한 결과 모두가 잠시 인연 화합으로 나타난 현상일 뿐 영원불변하는 것이 아님을 아는 것이 공관이다. 즉, 공의 인식은 모든 현상은 인연소생이니 실체가 없는 무상을 아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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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물리학과 동양사상 ‘현대 물리학과 동양사상’ 이 책은 현대 물리학과 동양사상의 세계관이 얼마나 유사한가를 비교해 주고 있다. 이책을 읽으면서 물리학에 대한 이해는 점차 높아져 나갔지만, 그와 비등하게 신비주의에 대한 이해..
現代 物理學과 東洋思想 1.들어가며
현대사회는 참으로 다가치사회라고 말할 정도로 수 많은 가치들이 존재하고 또한 만들어 지고 있다.이러한 다가치 사회 속에서 보다 현명하고도 보다 가치로운 삶을 살아가기위하여 가치관에 대..
[음악사] 한국의 불교음악에 대하여 [음악사] 한국의 불교음악에 대하여
[ 목 차 ]
Ⅰ. 서론
- 한국의 불교 전래와 불교음악
Ⅱ. 본론
1. 범패 - (1) 범패의 개념 (2) 한국의 범패 (3) 범패의 종류 (4) 범패의 특성
2. 화청 - (1) 화청의 개념 (2)..
불교의 무아설에 대한 정신의학적 고찰 불교의 무아사상에 대한 신경정신의학적 고찰
1. 들어가는 말
무아 사상은 불교의 핵심 사상으로 후기 대승불교의 공사상으로 발전하며 중국의 간화선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사상이다. 힌두교를 포함한 여러 종..
온가치 기 중심적 환경 윤리와
자연의 ‘온가치’
1. 동양의 자연관
2. 양자 물리학과 현대 생태학의 형이상학적 해석
3. 동양의 기 중심주의와 자연 생명 체계의 ‘온가치’
4. 결론: 서양 환경 윤리의 한계와 기 중심..
중국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 [서론]
불교에서 보는 미술이란 원인 지향적인 미술관이다. 이 관점에서 본다면 불화나 불상은 종교적 예배의 대상으로써, 또는 지계, 즉 계율을 지키기 위한 시각적 표상으로 조성되었을 수도 있고, 나아가 불화..
현대음악연주회 관람후기 2004 韓․中 우호 현대 음악제를 다녀와서
2004년 6월 7일 7시 30에 한양대 백남 음악관에서는 창악회의 주관으로 열린 한․중 우호 현대음악제가 열렸다.
어려서부터 피아노를 쳐왔고 계속해서 클래식 공부를 ..
선종에 대해 목차
시작하는 말
서론
1. 불교선 성립의 인도적 배경
2. 붓다, 즉 불교사상의 근본 원리
본론
1. 중국 불교의 선 사상
(1) 중국 불교의 전래
(2) 선의 의미와 분류
(3) 초기의 선 수행
2. 중국 선..
경제학 - 유교와 경제학에 관해 · 경제학 - 유교와 경제학에 관해
목 차
1. 동아시아 경제발전에 대한 해석과 유교자본주의론의 등장
2.구조적 해석
3.문화적 해석
4.유교자본주의론의 구본
5. 현대 신 유학과 유교 자본주의론, 유학부흥..
흄에 있어서 자아의 동일성 문제 흄에 있어서 자아의 동일성 문제
I. 들어가는말
[인성론]에서 무엇보다 당혹스럽고 결론이 쉽사리 날것 같지가 않은 부분 중의 하나가 자아의 동일성에 관하여 란 장이다. 흄 자신은 인성론의 [부록]에서 그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