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불교, 중국의 도교, 중국과 한국, 인도의 불교문화 비교

1. 중국의 불교, 중국의 도교, 중국과 한.hwp
2. 중국의 불교, 중국의 도교, 중국과 한.pdf
중국의 불교, 중국의 도교, 중국과 한국, 인도의 불교문화 비교
중국의 불교, 중국의 도교, 중국과 한국, 인도의 불교문화 비교

중국의 불교
중국의 불교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까닭은 그것이 전 역사를 통하여 중국인의 생활방식에 커다란 영향을 미쳐왔기 때문이다. 최근 수세기 동안 중국에서 불교가 쇠퇴하였다는 이유 때문에 불교의 중국문화에 대한 영향과 중국인들의 삶에 지속적인 자취를 남긴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송대 발흥한 신유학은 다양한 불교적 사유에 자극되어 발전한 것이며 도교의 경전과 신 등의 요소는 불교에서 가져간 것이다. 불교용어에 기원을 두고 있는 단어와 성어들이 중국어에 남아있으며 천문학, 역학, 의학 등에서 중국인들은 인도의 승려들이 가져온 지식의 혜택을 입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중국인들의 종교적 삶이 불교가 가지고 온 교리와 수행 및 신격과 의례에 의하여 깊은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이다.

불교의 전래와 발전역사

동서간의 문화교류는 여러 세기 동안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이른바 ‘비단길’로 불리는 중앙아시아 육로를 통한 고대에서 중세에 이르는 문물의 전파는 동양과 서양 양쪽에 상당한 문화적 변모를 가져왔다. 불교는 그 중에서 동아시아와 서아시아 사람들을 문화적으로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고리 역할을 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인도와 중국은 상이한 역사로 인해 정신적, 심리적 유사성보다는 차이점이 더 많다.
불교(佛敎)란 불(佛, Buddha란 알다 , 깨닫다 의 뜻을 가지고 있는 어근 budh의 과거 수동분사로서 안 사람 , 깨달은 사람 의 뜻이다)의 교(敎)이다. 즉 깨달음의 가르침을 의미한다. 깨달음이란 어디까지나 자각, 즉 스스로 깨달음의 체계이기 때문에 불교의 특징은 교주가 없다는 것이다. 불교는 깨달음(悟)에 관한 학문이며 중생으로 하여금 견성오도(見性悟道:자기 본래의 천성을 깨닫고 번외에서 해탈하여 불계에 들어갈 수 있게 하는 것) 할 수 있도록 방법을 연구하는 종교이다. 그래서 위진 이래로 여러 종파가 있었지만 모두 깨달음 을 중시했던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