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스주의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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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스주의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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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주의 사학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ⅰ. 백남운
ⅱ. 이청원
ⅲ. 전석담
Ⅲ. 결 론
# 참고문헌

Ⅰ. 서 론

민족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1920년대부터 발달하게 된 민족사학은 유심론사학과 문화사학의 방법으로 발전하여 식민지 사회문제에 대한 역사적 해답을 얻을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당시에 풍미하던 식민사학1)1) 동조동근론(同祖同根論)과 타율성론(他律性論)과 정체성론(停滯性論)의 역사이론. 조동걸 외,『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下)』, 1994, 창작과비평사, p. 157.
에 대응하여 자신의 위치를 확보할 수도 없었다. 이러한 민족사학의 과제는 1930년대에 해결 실마리가 풀려갔다. 문화사학이 새롭게 발전하고 있었다는 사실2)2) 1930년대 새호 일어난 문화사학의 특징은 먼저 사회경제문제를 1920년대 문화사학처럼 문화제도의 부분현상으로 이해한 것이 아니라 사회현상으로 파악하고 있는 점이다. 조동걸 외,『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下)』, 1994, 창작과비평사, p. 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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