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암 백남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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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남운의 역사인식과 현실인식

<목 차>

0. 프롤로그
1. <<조선사회경제사>> <<조선봉건사회경제사(上)>>이 갖는 의미
2. 백남운의 역사관 형성과정 - 연구 저작 서술 이전의 생애에 대한 간추림
3. 일본 제국주의 아래서의 백남운의 현실 행보
4. 해방 이후 백남운의 사회적 역할과 위치
5. 백남운의 역사인식이론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점
6. 참고문헌 소개

0. 프롤로그
메이지 유신 이후 제국주의적 근대국가로 탈바꿈한 일본의 동아시아 세계 침탈의 역사는 사실상 조선에 대한 합병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조선에 대한 공식적인 합병 이전 일본은 1905년 가쓰라-태프트 밀약을 기점으로 국제사회에서 암묵적인 제국주의 세력으로 승인을 받았으며, 이후 본격적으로 동아시아 세계에 대한 제국적 팽창 욕구를 드러내며 조선을 넘어 아시아 각 방면으로 진출하게 된다.
한편 이러한 일본의 움직임을 뒷받침할만한 명분으로서의 논거가 필요했던 당시 일본의 본토 사회는 서구의 맑스 경제사학적 테두리를 일본 역사학에 도입시키기에 이른다. 이름바 역사학파1)1) 일본의 경제사학조류로 후꾸다(福田德三)가 대표적 인물이다. 독일의 역사학파 경제학의 대가 브렌타노(Lujo Brentano) 밑에서 공부하였으며, 한국의 봉건제결여론과 정체성론을 주장하였다. 이후 역사학파는 식민지 통치 이데올로기를 위한 관변사학의 길을 걷는다. 변질은 1920년대 후기부터 본격적으로 일어난다.
경제사학으로 대표되는 이런 움직임은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 국사학파2)2) 메이지 유신 이후 동경제국대학이 중심이 되어 일본의 국가이념을 대변하는 학론을 전개한 학파. 만선사관, 일선동조론등이 이들에게서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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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