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에 사는 우리는, 왜 아직까지 도스토예프스키라는 고전을 읽고 있는 것이 며, 그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무엇일까 사실, 문학의 세계는 우주만큼이나 무한하며, 그 세계속에서 우리는 임의적으로, 주제, 구조, 문체, 기법, 스토리, 시 점 등의 잣대를 통하여 다양한 해석을 시도하며, 우리가 선택하는 그 해석을 자 칫 현대라는 시대에 갇혀버린, 편협한 것이 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서 우리는 도스토예프스키에 관한 또 하나의 해석을 시도한다. 그러나 그 해석은 아마도, 언제나 의식이 깨어 있는 상태로 자기 존 재를 투시하고, 이 인생이란 엄청난 수수께끼에 대해 끊임없이 사색하고 그리하 여 이 세계의 허무와 마주하게 되었을 때 자신과 세계와의 단절 앞에서 공포에 떨고 전율해 본 사람만이 느낄 수 있고, 할 수 있는, 인간에 대한 사유가 될 것 이며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앞으로의 고찰을 통하여 확신보다는 오히려 이쪽, 저 쪽으로 흔들리는 영혼의 의혹을, 한 사물에 대해 전적인 결론을 내리는 것을 유 보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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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라마조프가의 형제를 읽으며 우리는 보통 그의 사상성- 이반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신, 자유, 복종, 양심의 문제와 알료사,조시마 장로를 축으로 하는 사상 의 대립에 주목하게 된다. 사실 이 소설은 하나의 거대한 사상들의 총체이며 도 스토예프스키가 이 점에 주력하는 건 역시 사실이다. 그러나 표면적으로 보이는 이것이 다일까
만약 이것이 전부가 아니라면 우리는 좀더 근본적인 문제에 천착하게 된다. 이 소설에서 이반은 왜 회의하는 것이며 드미트리는 왜 그렇게 타락과 절망의 심연 사이를 오고가는 것이며 이 소설에 나오는 인물들의 행로는 왜 하나같이 고뇌에 가득찬 순례인 것일까
[독후감,서평] 도스토예프스키의 지하생활자수기 을 읽고 도스토예프스키의 『지하생활자의 수기』
-실제, 실재의 인간-
1. Fyodor Mikhailovich Dostoevskii
광기의 시인, 자인한 천재로 불리는 도스토예프스키는 19세기 러시아 출생의 소설가이다. 18세에 농노들..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북리뷰]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Prestuplenie I nakazanie)
죄와 벌 은 러시아의 작가 도스토예프스키의 장편소설로서, 1866년 잡지 [[러시아의 통보]]에 발표된 세계 문학 최고 걸작의 하나로 한국에서도 많이 알려..
김춘수 시집《들림, 도스토예프스키》- 소냐에게 김춘수 시집《들림, 도스토예프스키》- 소냐에게
1997년에 발표된 김춘수의 시집 《들림, 도스토예프스키》는 러시아의 문호 도스토예프스키의 대표작을 토대로 하여 연작의 형태로 창작된 독특한 시도가 돋보..
가난한 사람들을 읽고 도스토예프스키의 가난한 사람들을 읽고, 가난에 대한 경험과 생각을 독후감으로 작성.
가난하면 경험의 선택에 제한을 받게 되고 제한된 경험으로는 제한된 생각을 할수 밖에 없다. 그런데 현실은 냉정해서 제한..
도스토예프스키총론 도스토예프스키 Dostoevski(1821~1881)
표트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예프스키는 1821년 10월 30일 모스크바의 말린스키 시립병원의 의사 미하일 도스토예프스키의 둘째아들로 태어 났다.
그는 못시 화를 잘 내며..
[감상문] 도스토예프스키의 죽음의 집의 기록 을 읽고 죽음의 집의 기록
죽음의 집이란 곳을 어떤 곳일까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읽기 시작했다.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의 까라마조프의 형제들을 읽고 난 후 재미가 없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번 책은 제목 때문에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