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인간 경영

1.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인간 경영.hwp
2.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인간 경영.pdf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인간 경영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인간경영

도몬 휴유지는 1927년 일본 도쿄에서 태어났다. 도쿄 도청에서 근무하다 작가로 활약하기 시작했다. 수많은 역사적 자료를 섭렵, 일본 각지에서의 정력적이고 면밀한 취재를 토대로 씌어진 그의 저서는 역사의 사각지대에 묻혀 있던 새로운 사실들을 독자들에게 전해준다. 도청에서 근무하던 시절에는 도쿄 도지사의 오른팔로서 행정적 수완을 마음껏 발휘했고, 재직 중에 아쿠다가와상 후보로 오르기도 했다. 저서로는 <수수께끼의 태평기(太平記)> <불타는 기병대> <소설 우에스기 요잔> <우에스기 요잔의 경영학> 등이 있다.

<옮긴이의 글>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경영철학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일까 자본, 자산, 경영방침, 경영자의 사고방식 등 제시할 수 있는 사항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경영의 한 요소로 인적자원이 작용하는 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바로 인간관리다.
경영은 자본을 바탕으로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사람에게 상품을 판매, 그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정점에 이른다. 따라서 인적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어떻게 각자의 능력을 살리고 관리해주느냐에 따라 실적에서 엄청난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다. 도쿠가와의 인간 경영 방법은 바로 이런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한 사람에게 꽃(권력)과 열매(금전적 대가)를 함께 쥐어주지 않는 이유는 서로를 견제하기 위함이다. 경영자가 측근을 관리할 때, 이 점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회사가 도탄에 빠지는 경우를 우리는 매스컴을 통해서 흔히 볼 수 있다. 한쪽에서는 꽃을, 다른 한쪽에는 열매를 쥐어주는 것으로 각각의 이점을 분산시키는 방법을 선택, 경영자 자신이 그 두 가지를 융해시키는 입장에 서 있다면 굳이 스스로 그들을 견제하지 않아도 상호견제성에 의해 당연히 주권이 경영자의 손에 쥐어지게 된다. 이것이 인간경영의 기본적 사고방식이라고 도쿠가와는 주장했다.
....
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