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재료의 경쟁력
CJ의 계열사인 CJ프레시웨이에서 지속적으로 빕스에게 원재료를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탐색비용, 공급자의 선정 후 발생하는 검사비용, 감시비용들의 비용을 빕스에서 지불할 필요가 없다. 또한 CJ프레시웨이에서 직접적으로 산지와 통하여 원재료를 공급받아 중간 유통상의 감소로 이어지며, 결과적으로 원재료의 가격이 다른 경쟁사들에 비하여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원재료에 대한 신뢰성에 있어서 1차적으로 CJ프레시웨이에서 서로주고 받기 식의 공생관계를 통해 원산지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좋은 원재료를 얻어내려고 노력하는 한편 공급자에 대한 끊임없는 감시, 검사를 실행한다. “그 과정을 통해 얻어낸 제품을 빕스에 제공하며 2차적으로 빕스 자체에서 납품되는 재료에 대해 본사 직원들이 매달 한 번 식자재 품질을 진단하는 ‘모닝 마켓’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불량률을 15% 가량 줄여 식자재 관련 클레임을 줄이는데 기여하였다.”
이런 방식으로 메뉴의 기본이 되는 재료에 대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또한 신뢰도 얻고 있다는 점에서 경쟁사들에 비해 강점을 가지고 있다.
- 빕스는 빕스만의 장점인 CJ 푸드빌 안에 속한 점을 이용하여, 최신 업계 트렌드인 3C전략 중, Convergence(집중)을 구사하고 있다. CGV에서 영화를 보고 나와서 VIPS에 가서 식사를 하고, 투썸플레이스나 콜드스톤에서 후식을 먹는 것과 같이 CJ 푸드빌은 한 지붕 안에 다 브랜드 전략을 이용하고 있다. 또한, VIPS는 아이와 함께하는 쿠킹 체험교실 및 생일날 이벤트, 입학 졸업 시와의 연계를 통해 마케팅의 기회를 포착하고 있다. VIPS는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글로벌화를 위하여 현재, 중국 진출을 앞두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