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 유교와 경제학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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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 - 유교와 경제학에 관해
· 경제학 - 유교와 경제학에 관해

목 차

1. 동아시아 경제발전에 대한 해석과 유교자본주의론의 등장
2.구조적 해석
3.문화적 해석
4.유교자본주의론의 구본
5. 현대 신 유학과 유교 자본주의론, 유학부흥론
6.유교자본주의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1. 동아시아 경제발전에 대한 해석과 유교자본주의론의 등장
유교자본주의론은 1960, 70년대 이른바 유교문화권이라고 일컫는 동아시아 국가들 즉 일본을 비롯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의 비약적인 경제발전으로부터 제기되었다. 세계의 여타 권역과 비교할 때 두드러진 이들 동아시아 지역의 자본주의 경제발전이라는 공통적 현상에 주목한 사회학자와 경제학자들은 그 원인을 다각도로 구명하는 과정에서 결국에는 이 지역의 문화적 공통성에 주목하게 되고 문화적 요인 중에서도 핵심적인 요소로 유교를 제시함으로써 유교자본주의론이 대두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동아시아 지역의 두드러진 경제발전 현상에 대한 해명에는 크게 두 가지 접근법이 있다. 구조적 해석과 문화적 해석이다. 구조적 해석은 일종의 정치경제적 접근법으로 경제제도와 정치제도 등의 안전성 내지 자본주의 발전에 적합한 요인들을 제시하고 이것을 동아시아 경제발전의 일의적이고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는 입장이다. 반면에 문화적 해석은 구조적 해석에서 이미 제시된 요인들을 낳을 수 있게 하였던 문화적 요소를 이 지역 경제발전의 궁극적이고 일의적인 원인으로 본다. 그리고 이들이 말하는 문화적 요소란 유교윤리로 대표되는 유교문화이다. 그러나 양자는 모두 다른 한 측면을 전적으로 부정하지는 않는다. 다만 두 가지 요인 중 어느 것을 이 지역 경제발전의 더욱 중요한 요인으로 보는가 하는 잠에서 갈라지며 이러한 분기위기는 그들이 지닌 문화에 대한 상이한 가치 평가에 기인한다.

2.구조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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