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구영언을 통해 살펴본 사대부와 여항인의 시조

1. 청구영언을 통해 살펴본 사대부와 여항.ppt
2. 청구영언을 통해 살펴본 사대부와 여항.pdf
청구영언을 통해 살펴본 사대부와 여항인의 시조
청구영언을 통해 살펴본
사대부와 여항인의 시조
청구영언의 시조를 살피는 목적
*『청구영언』은 18세기 김천택이 한글로 쓰여진 노래를 모아놓은 최초의 가집이다.
→ 문인, 임금 등 지식인 계층 뿐만 아니라 서민, 기녀등 모든 이의 작품을 담아내어 여러 세대층을 반영

시조의 전반적인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사대부와 여항인, 두 사회적 위치의 차이를 기준으로 하여 청구영언에 담긴 시조와 그에 대한 분석을 수행.

청구영언-청구영언의 편찬 목적-
가집은 당대 연행 현장에서 불리던 작품들을 곡조별로 배열하여 편찬한 악보집.

당대의 가창자들은 음악 연주법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했기에 가사집에 대한 필요성을 느껴 편찬.
청구영언-청구영언의 구성-
[청구영언]은 전체적으로 가집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을 음악적 표지에 따라 분류.

작가별, 주제별로도 분류

편찬된 당시 시조문학을 주로 담당했던 계층은 사대부, 여항인, 기녀임을 알 수 있다.

시조-시조의 정의-
한 마디 의사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한 형식
-시조의 등장 배경 및 기원-
조선 후기 사대부 시조-자연관의 변화-
짚방석 내디 마라 낙엽엔들 못 안즈랴
솔불 혀디 마라 어제 진 달 도다 온다
아해야 탁주산채만졍 업다 말고 내여라 -한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