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서사화] 영화 ‘싸릿골의 신화’와 ‘웰컴 투 동막골’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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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서사화] 영화 ‘싸릿골의 신화’와 ‘웰컴 투 동막골’을 보고
영화‘싸릿골의 신화’와 ‘웰컴 투 동막골’보고
‘싸릿골의 신화’와 ‘웰컴 투 동막골’은 둘 다 6・25전쟁을 배경으로 한 영화이지만, 줄거리와 제작의도 및 전반적인 분위기에서도 크게 차이가 있다.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은
‘한국 전쟁이 한창이던 1950년 9월, 2차 세계대전의 영웅 맥아더의 지휘로 연합군은 인천 상륙작전에 성공한다. 이 작전으로 고립된 인민군들은 대부분 목숨을 잃었거나 깊은 산속으로 숨어 들었다. 연합군 폭격기들은 숨어있는 인민군 소탕을 위해 곳곳에 무차별 폭격을 가했다. 그 중에는 민간인 지역도 있었다.’
라는 짧고도 단순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시작된다. 그 딱딱하고 건조한 말투 속의 소위 ‘민간인 지역’은 영화 속에서 동막골이라는 평화롭고 순수한 마을로 나타난다.
전쟁 중 비행기 사고로 동막골에 추락한 연합군 공군 대위 스티브, 부하들과 함께 길을 헤매던 중 남한군의 습격을 받아 살아남은 리수화 일행, 한강다리를 폭파하라는 상관의 명령으로 다리를 폭파하지만 죄책감으로 탈영해 나온 표현철과 자살하려는 표현철을 구해준 남한군 의무병 문상상 들은 전쟁으로 황폐화 된 바깥세상과는 달리 아이들이 뛰어놀고, 총을 들이대도 동작그만은 커녕 자기 하고 싶은대로 움직이는 사람들이 사는, 소위 조상들이 대대로 ‘막살아라’해서 이름 붙여진 동화같은 마을 동막골에 함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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