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대문 밧 쳥파(靑坡)에 유영(柳泳)이란 선비가 잇다. 그는 빈한하야 맛처 입을 의복도 업고, 흣터진 두발에 무든 얼골로 거리에 왕래함으로 여러 유객(遊客)들에게 비읏슴과 만흔 천대를 바들 이다.
만력 신축(萬曆辛丑) 춘삼월(春三月) 긔망에 유영이 춘흥을 못 이기여 홀로 한 병 술을 들고 처자도 업고 의지 업는 고독한 몸이 표연이 궁문(宮門) 안으로 드러갓다. 보는 자마다 유생에 의복이 남루함을 손구락질야 비웃지 안는 자가 업섯다. 그러나 유생은 그 말에 굴복지 안케다는 긔개(氣槪)를 가젓스나, 그래도 무료한 듯이 얼골을 불킨 채로 후원으로 드러가 놉흔 곳의 올나가서 사면을 바라보니, 새로이 병화지변(兵火之變)을 경과한 오늘날에 장안의 궁궐과 만성의 화려한 가옥이 폐퇴(廢頹)되야 지나간 옛날에 성관(盛觀)을 볼 수 업고, 다만 현실(現實)에 보는 무너진 담과 여진 긔와가 벌려 잇고, 팔안 풀들만 변함이 업시 싹이 나서 잇슬 이오, 모든 관렴(觀念)은 말할 것 업시 압흐기만 할 이다. 그리고 동랑(東廊)의 두어 간이 초연이 잇서 전일을 말하는 것 갓다. 유생은 만고 성쇠의 옛자최를 감회하면서 느린 걸음으로 서원(西園)에 드러가니, 천셕(泉石)이 유슈(幽邃)한 곳에 백훼(百卉)가 총생(叢生)하엿는데, 이 거림자는 맑은 못 속에 러저 잇고, 만디 락화(滿地落花)의 사에 자최가 업스며, 다만 바람이 사르를 불 마다 복욱(馥郁)한 향긔가 사람의 코를 스치고 갈 이다. 유생은 호올로 바위 우에 안저 침착한 어됴로 소동파(蘇東坡)의
我上朝元春半老 내가 상조원 춘에 반나마 늙어스니
滿地落花無人掃 만디락화에 쓰는 사이 업도다
....
운영전 연구- 여성 인물을 중심으로 - 운영전 연구- 여성 인물을 중심으로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서론
1.1. 연구목적
1.2. 선행 연구 검토
Ⅱ.인물간의 갈..
운영전(雲英傳) 연구 운영전(雲英傳)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서론
Ⅱ. 구조적 특징
1.서사적 특징
2. 유형적 특징
1) 몽유(夢遊) 구조
..
[국문학] 호질(虎叱) 작품 분석과 작가 분석 [국문학] 호질(虎叱) 작품 분석과 작가 분석
박지원(朴趾源)
[전략] 정(鄭)나라 어느 고을에 벼슬을 탐탁하게 여기지 않는 학자가 살았으니 북곽 선생(北郭先生)이었다. 그는 나이 40에 손수 교정(校正)해 낸 ..
[국문학]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작품분석 [국문학]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작품분석
김시습(金時習)
[앞부분의 줄거리 요약]
전라도 남원(南原)에 살던 양생(梁生)이란 노총각이 만복사를 찾아가 부처님과 저포놀이를 하여 이긴 후, 소원대로 여자..
국문학 - 염상섭의 ‘삼대(三代)’ 작품 분석[감상 포함] 국문학 - 염상섭의 ‘삼대(三代)’ 작품 분석[감상 포함]
■작품의 줄거리
작품 삼대 는 덕기가 방학이 되어 서울에 왔다가 다시 유학길을 떠나려고 짐을 꾸리는 장면에서부터 시작된다. 이 첫 장면에서 삼대 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