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 사회복지론 - 결혼이민여성의 우울(자살)

1. 정신보건 사회복지론 - 결혼이민여성의.hwp
2. 정신보건 사회복지론 - 결혼이민여성의.pdf
정신보건 사회복지론 - 결혼이민여성의 우울(자살)
정신보건 사회복지론 - 결혼이민여성의 우울(자살)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결혼이민여성의 증가요인 및 현황
2. 결혼이민여성이 겪는 문제
3. 결혼이민여성 문제의 해결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Ⅰ.서론
전철이나 길에서 볼 수 있는 ‘국제결혼’에 대한 광고물. 이것은 베트남, 캄보디아와 같은 나라의 여성과 한국 남성과의 결혼을 중매하는 것이다. 최근 우리나라의 농촌총각들을 중심으로 이러한 국제결혼이 성행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대부분이 한국남성과 외국여성의 결혼이므로 이를 대상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결혼 이주여성 ‘서러운 타국살이’
문화일보 2008년 05월 02일(金)
“타국 여성들을 물건 수입하듯 취급하는 메마른 인성, 언어문제로 의사소통도 원활하지 못한 남녀를 한 집에 같이 살게 하는 것으로 결혼의 모든 과제가 완성됐다고 생각하는 무모함, 21세기 경제대국 문명국의 허울 속에 갇혀 있는 우리 내면의 야만성을 가슴 아프게 고백해야 한다.”
대전고법 형사1부(재판장 김상준 부장판사)가 지난 3월13일 충남 천안에서 19세 베트남 출신 아내 후인마이씨를 살해한 혐의로 기소된 장모(47)씨에 대해 징역12년을 선고하면서 낭독한 판결문 내용의 일부다.

베트남에서 한국으로 시집왔다가 지난 2월9일 경북 경산에서 투신 자살한 쩐타인란(22)씨의 죽음도 아시아계 결혼 이주 여성의 현실을 대변하고 있다. 경찰은 쩐타인란씨가 결혼 일주일 만에 부적응을 이유로 이혼당한 후 절망감에 투신자살한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정부와 전국 주요 지방자치단체가 여성결혼이민자를 도와주기 위한 각종 정책을 추진한 지 5년이나 지났지만 아시아계 결혼이주여성들은 언어와 문화차이뿐 아니라 남편과의 갈등, 가족들의 학대와 이혼 등으로 여전히 고통받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