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서울대 황우석 박사의 배아줄기 세포 연구가 많은 논란 거리가 되고 있다. 그의 연구를 찬성하는 사람들은 배아줄기를 통한 세포복제를 통해 인류의 많은 난치병들을 치료 할수 있다는 장점을 얘기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이러한 연구는 또 다른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불러 일으키는 재앙이 될것이라며 이 연구를 반대 하고 있다. 비단 황우석 교수의 연구뿐 아니라 대부분의 과학자들의 연구는 동전의 앞뒷면과 같은 딜례마를 형성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런 딜례마를 딛고 과학자들이 자신의 연구적 성취욕과 도덕적·사회적 책임을 동시에 만족시킬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과학기술자의 도덕적 사회적 책임
그렇다면 먼저 단순하게 문제에 접근하여 과학자들은 어떠한 활동을 하는 사람들인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과학자들의 활동에는 두 가지 견해가 있을 수 있다. 그 하나는, 과학자는 자연에 대한 자기 자신의 의문에 대한 답을 찾는 사람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과학자들이 무엇을 연구하든 그것은 자유이고 누구도 이러한 과학자의 활동을 막을 권한은 없다. 또 다른 하나의 견해는 과학자는 과학자이기 전에 인간이고, 사회의 일원이다. 사회의 구성원인 과학자는 서로 간에 지켜야 할 규범과 도덕과 윤리가 있다. 따라서 과학자들이 자기가 하는 연구의 결과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서 인식을 하고 올바른 판단을 할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이 두 주장은 그 나름대로 각각의 당위성을 갖는다고 볼수 있다. 문제는 이 두 행위가 충돌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과학자는 어떻게 처신을 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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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자의 도덕적 사회적 책임
과학자의 도덕적 · 사회적 책임은 무엇인가
( “과학. 종교. 윤리의 대화” 를 읽고 )
서 론..
요즘 서울대 황우석 박사의 배아줄기 세포 연구가 많은 논란 거리가 되고 있다. 그의 연구를 찬성하는 사람들은 ..
공학윤리 - 과학 기술의 긍정성과 부정성 *과학 기술의 긍정성과 부정성
1. 서론
오늘날 우리는 인류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첨단 과학 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시대에 살고 있다. 편리한 도구, 복잡한 기계, 생명의 연장이나 생명 조작의 기술, 거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