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격교육
원격교육 하면 흔히 방송통신대학이나, 인터넷을 이용한 컴퓨터학습만을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원격교육은 우편교육을 시초로 해서 전화, 방송, 인터넷, 초고속통신망, IPTV, 모바일 등 빠른 기술의 발달로 변화되어 왔으며 각 나라와 지역의 특성에 맞게 지금도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 원격교육은 1972년 한국방송통신대학과 함께 시작 되었으며 우편이나 라디오, 텔레비전 등 단일매체를 주로 사용하였다. 1984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펴낸 보고서에서부터 원격교육이란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고1)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1995년에는 교육부가 발표한 ‘교육정보화 종합 추진계획’의 영향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이 원격교육의 형태를 주도하게 되었다.2)
한국의 원격교육발전과정은 외국과 다른 몇 가지 특징을 보이는데 첫째 통신교육과 방송통신대학의 교육이 같은 시기에 이루어져서 병행하는 형태로 발전했다는 것이다. 둘째는 쌍방향이나 오디오를 이용한 원격화상회의를 통한 원격교육형태를 거치지 않고 바로 Moore와 Kearsely(2005)의 원격교육 발전과정 5단계의 구분 중 제5세대 원격교육으로 진입했다는 것이다.3)
신나민에 의하면 1995년도 원격교육 보편화는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이 원격교육의 한 영역으로 인식되기보다 컴퓨터와 인터넷이라는 정보망이 원격교육 분야 자체를 규정하는 인식을 낳기에 이르렀다고 한다.4)
원격교육 관련 연구자는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한 상이한 접근으로 원격교육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독자적 연구영역인지의 구별이 쉽지 않다.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