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대사증후군 [metabolic syndrome]에 관해

1. [의학] 대사증후군 [metabolic syndrom.hwp
2. [의학] 대사증후군 [metabolic syndrom.pdf
[의학] 대사증후군 [metabolic syndrome]에 관해
대사증후군 (metabolic syndrome)

* 대사증후군의 정의
대사증후군이란 인슐린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여러 가지 성인병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과거에는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아 X증후군으로 불렸다. 그러나 연구가 계속되면서 포도당을 분해해 간·근육 등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인슐린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당뇨병·고혈압·뇌졸중·심장병 등 각종 성인병이 생긴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인슐린이 포도당을 제대로 운반하지 못하는 것을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하는데, 대사증후군은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나타나는 복합적인 병증을 일컫는다. 이 때문에 대사증후군을 인슐린저항증후군으로 부르기도 한다. 세계보건기구에서 제시한 대사증후군의 진단명은 원래 인슐린저항성증후군이었지만 NCEP-ATP III에서는 인슐린저항성증후군이란 진단명 대신에 대사증후군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이렇게 용어를 변경한 이유는 인슐린저항성이 대사증후군의 중심적인 이상으로 대사증후군의 발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인슐린저항성과 대사증후군 사이의 인과관계가 불분명하기 때문이었다. 1998년에 세계보건기구에 의해 제시된 인슐린저항성증후군 진단기준은 NCEP-ATP III 대사증후군 진단기준과는 달리 당뇨병이나 공복혈당장애가 없는 경우에는 인슐린저항성 증가 또는 인슐린감수성의 저하를 증명하기 위해 혈청 인슐린을 측정하는 등의 복잡한 검사가 필요하고 소변 미세알부민(미세알부민뇨)을 측정하는 것이 꼭 필요하였다.

* 대사 증후군의 원인
대사 증후군의 원인은 체내에 인슐린이 있더라도 저항성으로 인해 고혈당은 개선되지 않은 채, 인슐린 농도만 높아지는 데 있다. 선천적으로 유전자의 결함이 원인이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가장 큰 요인은 현대인의 생활환경이라고 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