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WBI 자료의 특징과 개발
발표 및 제출일 : 2005. 10. 19
특수교육 2학기 cb205059 김선환
1. WBI교육의 특징
가. WBI의 개념
학습자의 지식이나 능력을 육성하기 위한 의도적인 상호작용을 Web을 통해 전달하 는활동(온라인형태의 교수학습방법)을 Web Basded Instruction(WBI)이라고 부른다
설계가 잘된 WBI는 학습자가 주도적(self-directed)이고 학습자의 속도에 맞는 (self-paced) 교수법을 제공하며, 다양한 매체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는 장점을지 니고 있다. 그러므로 WBI는 학습의 형태가 보다 자유로워 학생의 학습특성에 따라 가르칠 수 있으며, 가르치는 사람의 직접적인 도움 없이도 학습자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가능하게 하고, 영상과 음성의 등의 다양한 매체 활용으로 흥 미로운 수업을 할수 있다.
나. WBI의 배경
인터넷은 정보통신 기술과 컴퓨터 기술의 눈부신 발전에 따라 시공간적인 제약을 벗어나 전세계적인 상호 정보전달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교수-학습 환경에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 왔다.
현재 인터넷 상에서 정보제공을 핵심으로 하는 Web은 Hypertext에 기반을 두고 텍 스트, 그림, 오디오, 비디오등 멀티미디어 형태의 정보를 빠르고 쉽게 검색할 수 있는 기능뿐만 아니라 전자우편, 파일의 송수신, 전자게시판 등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 공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교과 학습 정보를 포함한 다양한 교육정보뿐만 아니라, 관련된 웹자료를 검색함으로써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과제를 해결하는데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웹이 지니고 있는 여러가지 특성을 활용하면 시공간적인 제약을 벗어난 이른바 사 이버 교육의 구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수교육공학] 유비쿼터스(Ubiquitous)와 유아특수교육 Ubiquitous Special Education for Children
유비쿼터스(Ubiquitous)와 유아특수교육
목차
I. 서론...1
II. 본론...1
1) 교육 환경...1
2) 교수-학습 환경...2
III. 결론...3
유비쿼터스와 유아특수교육
..
한말 사환제의 성립과 운영 역사학습에서의 WBI
이 영 효 (광주대학교 교수)
김 한 종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목 차
I. 머리말
II. 웹(Web)을 이용한 역사학습의 의의
III. WBI(Web Based Instruction)를 위한 역사 학습자료 개발
1..
경영혁신 교육자료 경영혁신활동에 필요한
조직구성원들의 의식 및 행동 혁신을 위한
마인드 변화 교육용 자료로,
동화적인 스토리 구성과, 에니메이션을 활용하여
기업경영 혁신의 필요성을 전파하는 파워포인드용 교육 자료
교육공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공학 전문가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자.
교육공학을 위한 전문기관에는 무엇이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자.
학습목표
1) 교육공학 전문가의 활동영역
교육자료 센터
컴퓨터 보조수업, 각..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 7차 교육과정 비교분석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 7차 교육과정 비교분석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한 국가의 보육과정은 그 나라 보육의 방향을 규정하고 미래의 국가경쟁력인 능력 있는 민주 시민 양성의 초석..
[한국 특수교육 역사]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달 특수교육기관의 발전과 특수교육진흥법의 제정
우리나라의 특수교육과 장애인 운동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특수교육이 우리나라에서는 5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졌다는 주장도 일견 타당하다.
특수교육진흥법이 국가..
구성주의(Constructivism) 교육을 위한 웹기반교육(WBI) 구성주의(Constructivism) 교육을 위한 웹기반교육(WBI)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등장
구성주의가 교육현장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게 된 데에는 사회 역사적인 변화를 전제로 한다. 즉 현대사회는 산업사..
미래지향적인 교육 1
미래지향적인 교육의 혁신을 위해
교육공학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 논의하라.
2
List
List
목차
1. 현재교육의 상황 및 문제점 파악
2. 미래교육체제의 특징과 방향
1) 미래교육체제의 정의 및 분..
교육용Sofrware개발 목 차
Ready - 2p.
개요(문제와 필요성) - 2p.
1. ‘컴퓨터를 안다’의 두가지 의미 - 2p.
2. 왜 컴퓨터 내부를 공부해야 하나 - 3p.
3. 똑! 똑! 저 이제는 들어가도 돼나요 - 4p.
프로그램의 기획 - 4p.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