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문화 - 프랑스의 와인에 대해서

1. 프랑스 문화 - 프랑스의 와인에 대해서.hwp
2. 프랑스 문화 - 프랑스의 와인에 대해서.pdf
프랑스 문화 - 프랑스의 와인에 대해서
프랑스의 와인

오래 숙성시켜 특유의 복합적인 향과 부드러운 맛을 즐길 수 있는 최상품 와인 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하는 나라로는 프랑스가 꼽힌다. 와인 역사가 오래되고 기 후와 토양이 포도재배에 이상적이기 때문이다.

♣ 포도주(Vin) ♣
- 포도를 원료로 양조한 술 : 영어로는 ‘와인’, 독일어로는 ‘바인’, 불어로는 ‘빙’, 이탈리아 및 스페인어로는 ‘비노’, 포르투칼어로는 ‘빈뇨’이다.
포도주는 당과 산이나 물을 첨가(amelioration)하지 않고 순수한 포도의 내용물만으로 효모에 의하여 발효시켜 만든다.
◎ 원료 포도에서 비롯되는 향기와 발효 후 숙성과정에서 생기는 향기에 의해서 좌우되므로 포 도를 재배하는 기후적 조건이 일차적으로 세계적 포도주산지를 한정하고 있다.
◎ 포도주는 에탄올과 수종의 다른 알콜, 당과 그 외의 탄수화물, 알데하이드, 케톤, 효소, 색소, 비타민류, 무기질, 유기산과 수많은 향미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수많은 성분들의 조합이 만들어내는 포도주의 종류와 다양성은 헤아릴 수가 없으며 또한 같은 품종을 재배하더라도 기후 변동에 따라서 포도주의 품질이 달라지므로 매년 독특 한 포도주가 생산될 수밖에 없다.
◎ 포도주는 생산자, 색깔, CO2함량, 당함량, 알코올 함량과 기타 다른 화학적 특성을 기준으 로 분류 될 수 있으나 보통 가향여부, CO2함량, 포도품종에 의한 향기(varietal aroma) 의 유무에 따라 분리된다.

[포도주의 역사]

- 포도주의 역사는 인류가 야외에서 식료를 채취하여다 먹을 때 천연의 포도를 따다가 쌓아둔 곳에서 자연히 발효되어 먹게되지 않았나 한다.
와인은 인류가 존재하기 이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인류가 양조하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6000-4000년경 중앙아시아, 소아시아 지방에서 부터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