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의 기초 - 론 지역 와인의 특징

1. 와인의 기초 - 론 지역 와인의 특징.hwp
2. 와인의 기초 - 론 지역 와인의 특징.pdf
와인의 기초 - 론 지역 와인의 특징
와인의 기초 - 론 지역 와인의 특징

프랑스의 기라성 같은 와인 명산지 가운데 우리들에게 가장 알려진 곳은 두말 할 바 없이 보르도 지방이다. 약 10여 년 전만 해도 한국 시장에 들어오는 숱한 외국산 와인의 대부분은 일찍부터 와인의 메카로 알려진 보르도산 이었다. 그리고 우리의 수많은 마니아들은 이 지방 와인에 대해 편향적인 열정을 보이면서 여과 없이 마셨던 일이 있었다.
그러나 국내 와인 시장은 빠른 템포로 역동적인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다. 보르도 지방 이외의 곳에서 값싸고 질 좋은 와인들이 거대한 물결처럼 한국 시장에 몰려들었기 때문이다. 이래서 우리의 와인 소비패턴은 어제까지 즐겨 찾던 보르도 와인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새로이 찾아온 질 좋은 와인들에 기울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와인을 들여오던 수입상들도 보르도만이 아니라 부르고뉴 지방을 비롯해 론 지방, 루아르 및 랑그독 루시옹 지방 등의 와인들을 찾기 시작했고 캘리포니아 와인을 위시해 칠레, 아르헨티나, 호주 등의 와인을, 그리고 전통의 다양한 이탈리아 와인을 새로운 총아로 들여오기 시작했다. 와인 시장은 새 판을 짜야만 했고 도도했던 보르도 와인은 예상치 못한 힘겨운 경쟁자를 만나게 되었다.
한국 와인 시장에서는 언젠가부터 프랑스 와인이 밀리기 시작한다는 이야기들이 떠돌고 있었다. 그러한 상황에서도 한국인의 입맛에 영합되고 새로이 사랑을 받게 된 와인이 바로 론 지방 것이다.
론 지방의 와인은 보르도의 와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거칠거나 터프한 맛이 덜하다. 그리고 부르고뉴나 지중해 연안의 와인들처럼 지나치게 담백하거나 농도가 엷지도 않다. 이 지방 와인들은 비교적 짙은 농도와 알맞은 풍만감, 그리고 마시기 수월한 특성을 보여 어렵지 않게 한국 시장의 와인 마니아들을 불러 모으게 된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