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
조사자나 연구자가 응답자를 직접 대면하여 조사하게 되는 개별면접조사 또는 대면적 면접조사를 지칭하는 말이다. 면접은 조사자(면접자)가 그의 연구문제가 요구하는 적절한 해답을 구하기 위해 마련된 제질문을 응답자에 직접 대면하여 질문하는 인간상호간의 직접적인 역할상황이라고 할 수 있고 또한 조사와 관련된 정보를 획득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조사자에 의해 시작되는 인간의 대화이며, 이는 조사목적에 의해 특정된 내용에 관하여 초점이 맞추어지는 대화라 할 수 있고, 근본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데, 다른 자료수집방법과의 중요한 차이는 면접과정에서 면접자가 직접 참여한다는 점이다. 즉, 면접자와 응답자가 직접 상호작용을 하게 되므로 면접조사법의 장점과 단점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면접조사법의 특성을 파악하려면 먼저 조사자의 특성부터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면접의 역할
☞ 개척도구: 면접은 새로운 분야의 개척도구로서 사용된다. 즉, 새로운 변수를 발견하고 변수간의 관계를 발견하며 새로운 가설을 암시할 뿐만 아니라 연구에 관련된 다른 측면까지도 유도해준다.
☞ 자료수집도구: 일반적인 연구의 주된 자료수집도구로 사용된다. 이 경우 연구의 제변수를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여러 질문이 면접조사표에 포함되며 이들 제질문들은 단순한 정보수집기구로서 보다는 오히려 심리측정도구에 있어 문항 등으로 인정될 수도 있는 것이다.
☞ 보충성: 한 연구에 사용되는 다른 방법을 보충하는 방법으로서도 사용된다. 즉, 관찰, 질문지 등의 다른 방법의 자료를 명백히 한다. 그리고 예측하지 못한 결과를 탐색하며 다른 방법들의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는 한편, 또 응답자들의 응답동기 및 그 이유 등에 대해 깊이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