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 요통에 대해서

1. 통증 - 요통에 대해서.hwp
2. 통증 - 요통에 대해서.pdf
통증 - 요통에 대해서
‣요통이란
1.우선 척추 뼈 이상이다. 환자가 나이가 많다면 골다공증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환자가 젊다면 척추분리증과 척추 전방 전위증 같은 척추의 기계적 결함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척추 분리증이란 요추 날개 부분에 금이 가 신경을 누르는 것을 말한다. 척추 전방 전위증은 척추 분리증으로 요추와 요추--주로4번 요추와 5번 요추--가 미끄러져 앞으로 나온 상태를 말한다. 척추분리증이나 전방 전위증은 특히 과다한 훈련을 하는 운동선수들에게도 많은 것으로 보고돼있다.
2.요통의 가장 큰 원인인 추간판 탈출증은 25~55세 사이 즉 가장 활동이 왕성한 연령대에서 발생하고 특히 30대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있다. 추간판 탈출증은 섬유륜의 파열로 인해서 수핵의 탈출이 생기고 이때 척수 경막이나 신경근을 압박해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하부척추부위의 연부조직 손상으로 인한 요통은 교통사고나 과격한 허리운동, 일상생활에서 잘못된 위치에서 허리를 무리하게 쓸 때 생길 수 있는데 과로는 연부조직의 긴장을 초래하게 되고 따라서 근육의 경련을 일으켜 통증을 일으킨다. 일상생활에서 부적절한 자세로 서있거나 앉아 있을 때, 굽히거나 물건을 들어 올릴 때 허리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거나 찢어진다. 준비운동 없이 갑자기 운동할 때도 염좌나 좌상을 입을 수 있다. 젊은 요통환자 대부분이 이 경우다. 하지만 적절히 치료받으면 완쾌할 수 있다. 척추와 관련된 조직의 이상으로 생기는 요통은 좌골신경통을 잘 유발하지만 다른 장기의 질환으로 요통을 일으킨 경우에는 좌골신경통을 유발하지 않는다.
3.척추 관절 이상이다. 흔히 말하는 디스크와 퇴행성관절염이 여기에 해당한다. 디스크, 즉 추간판이 빠져나오기 전에 대개 까맣게 변성되는 것을 디스크 변성이라 한다. 이때도 요통이 생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