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환자 안전을 위해 실습 중 스스로 실천한 행동은 무엇인가요
실습기간 중 충북대병원 출신 간호사 선생님들과 함께 일하면서 '근거기반 간호·정확한 보고·환자 안전 우선'이라는 일관된 문화를 느꼈고, 이는 제가 지향하는 간호태도와 정확히 맞닿아 있었습니다.
실습 동안 저는 환자 변화기 록을 시간 단위로 작성하고, SBAR 형태의 보고를 반복해 익히며 판단 오류를 줄이는 훈련을 했습니다.
환자 안전은 간호사의 모든 행동기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환자 상태 변화를 시간 단위로 기록하며 패턴을 파악하는 과정은 신규 시절 위험 상황을 조기에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병원의 역할을 이해하고 있으며, 신규 간호사로서 가장 중요한 기여는 '기본기를 갖춘 안전중심 간호'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두려운 점은 '미숙한 판단 또는 보고 지연으로 환자에게 위해 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임상실습 중 가장 힘들었던 경험과 극복 과정은 무엇인가요
본인의 장점과 약점을 신규 간호사 역할에 연결해 설명해주세요
제가 간호사를 선택한 이유는 '변화를 가장 가까이에서 발견하고, 그 변화에 행동으로 응답하는 사람'이 간호사라는 사실을 실습을 통해 온몸으로 느꼈기 때문입니다.
당시 담당 간호사의 신속한 조치로 환자는 큰 악화를 피할 수 있었고, 저는 그 순간 "간호사의 관찰 하나가 생명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체감했습니다.
저는 누군가의 삶의 가장 불안정한 시기에 곁에 있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책임과 동시에 의미를 느꼈고, 그 책임을 견딜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 간호사가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실습기간 중 충북대병원 출신 간호사 선생님들과 함께 일하면서 '근거기반 간호·정확한 보고·환자 안전 우선'이라는 일관된 문화를 느꼈고, 이는 제가 지향하는 간호태도와 정확히 맞닿아 있었습니다.
환자는 위험 신호를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작은 변화도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관찰력과 상황 판단이 중요합니다.
호흡기내 과 실습에서 급성 악화 환자를 처음 접했을 때 가장 큰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처음에는 부담이 컸지만, 환자의 불만이 '통증과 불안의 결합'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을 이해한 뒤 접근 방식을 바꾸었습니다.
실습에서 배운 안전행동들은 신규 시절 반드시 지켜야 할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환자 상태 변화를 시간 단위로 기록하며 패턴을 파악하는 과정은 신규 시절 위험 상황을 조기에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를 교정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실습, SBAR 보고 연습, 응급상황 대응 연습을 반복하며 빠른 판단과 즉시 보고를 습관화했습니다.
환자 변화인지, 정확한 보고, 감염관리, 투약 오류 예방 등 신규가 제대로 수행해야 할기 본 업무가 지역 공공의료의 기반을 강화한다고 믿습니다.
감정을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감정의 영향력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 합니다.
실습 이후에도 프로토콜 학습, 응급시뮬레이션, SBAR 보고 훈련을 반복하며 '즉각적 판단과 보고' 능력을 강화해왔습니다.
제가 주목한 이슈는 "고령화 증가에 따른 만성질환 관리와 지역 거점 의료의 중요성 강화"입니다.
저는 신규 간호사로서 고령 환자의 특성, 복합질환 관리, 의사소통 방식 등을 이해하고 적절한 간호계획을 세울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싶습니다.고령 환자 중심의 환자 경험 개선도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1년차에는 기본기·보고 체계·감염관리·투약 안전 등 필수 업무를 완전하게 습득해 "안전하게 일하는 간호사"가 되고 싶습니다.
그래서 실습부터 투약·보고·감염 관리 등 기본기를 반복적으로 훈련하며 스스로를 엄격히 관리했습니다.
책임을 두려워하기보다, 그 책임을 지기 위한 준비를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 제 방식입니다.